더 큰 원칙들?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실망한 웨인은 책을 다시 책장에 꽂아놓았다. 그러던 중, <성경 속의 경영학>[32]이라는 책에 눈길이 갔다. 흥미를 느낀 웨인은 책을 꺼내보았고 곧 성경 속의 원칙들을 알아보는 것이 저자 래리 버켓의 접근법임을 알게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원칙"이란 규칙보다 더 넓고 보편적인 개념의 수칙으로 옳은 일을 행하는 것에 대해 성경적으로 도출된 명령들의 형태를 지닌 것이다.

 

   웨인은 그 책의 부제가 "비즈니스맨과 비즈니스우먼을 위한 성경원리에 입각한 완벽 지침서"인 것을 보고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성경 속의 경영학>은 "그분의 방식으로 경영"을 하는 데 필요한 윤리적 지침을 하나님께서 원칙으로 규정지어 놓으셨다고 가정하고 있었다. 버켓에 의하면, 성경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제공하는 법률과 율법, 그리고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1]

 

   이의 근간이 되는 것은 십계명으로, 버켓은 이를 두고 하나님의 자녀들이냐 아니냐를 구분하는 최소한의 기준이라고 본다. 그리고 비즈니스 업계에서 하나님의 자녀들과 아닌 이들을 구분하는 또 다른 최소한의 기준들이 있다.[2]

 

이   와 관련해 버켓은 "성경적 비즈니스의 6가지 최소 기준"을 세우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경영 실무를 할 때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라.
  •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라.
  • 적당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라.
  • 채권자들을 존중하라.
  • 직원들을 공정하게 대우하라.
  • 고객들을 공정하게 대우하라.

 

이러한 규칙들은 성경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래리 버켓이 성경 규칙들을 통해 직접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고 믿는 원칙들이다. 이러한 규칙들은 구체적인 규칙처럼 세부적이지 않기 때문에, 직장에서 발생하는 실제 상황들을 더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것이 웨인을 도울 수 있을까?

 

   "적당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라"는 것과 "고객들을 공정하게 대우하라"는 두 개의 "최소 기준"은 웨인의 상황과 연관이 있다. 그건 확실하다. 이러한 원칙들을 알아보는 것이 유용하긴 하지만, 실제로 웨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웨인은 여전히 이러한 상황에서 "공정한" 처사라 할 수 있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그리고 공정한 것을 세우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알아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웨인은 버켓의 두 원칙에 모두 바로 동의했지만 그 이상 일을 진행해 나가는 데는 도움을 받지 못했다. 이는 명령을 기반으로 한 방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제이다. 일련의 명령들이 세부적이면 세상에서 일어나는 광범위한 상황들을 전부 다루지 못한다. 반대로 명령들이 보편적이라면 다루는 문제들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그런데 책에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지 친구들과 상의해보라는 제안이 나와 있었다. 웨인은 이것이 유용할 것이라 생각했다. 웨인은 그의 딜레마를 보는 시각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좀 더 공동체적인 환경을 만드는 아이디어가 맘에 들었다. 이는 우리가 모두 겪고 있는 극심한 개인주의에 정반대로 작용하는 것이며, 많은 윤리적 문제들이 복잡하기 때문에 통찰력 있는 타인들의 관점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웨인은 성경을 활용함에 있어 상당히 지시적으로 느껴지는 접근법에는 그다지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이는 마치 성경을 일련의 이해하기 쉬운 원칙과 규칙으로 축소해 마치 "사용설명서"처럼 만들어버리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성경 속의 경영학>처럼 우리의 믿음이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비즈니스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진지하게 시도하는 접근법들을 살펴보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긴 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접근법은 버켓의 특정 관점에 따라 제한적으로 선택된 원칙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이와 비슷하게 비즈니스에 대한 성경의 접근방법을 요약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시도들과 마찬가지로, 이 접근법 또한 일부 문제들에 있어서는 유익한 통찰력을 제공해주지만 그 책이 전달할 수 있는 내용보다 더 많은 것들을 약속한다. 

 

Larry Burkett, Business by the Book: The Complete Guide of Biblical Principles For Business Men and Women (Nashville: Nelson, 1990).

Burkett, 15쪽.

Burkett, 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