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종합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이제 명령, 결과, 그리고 인격까지 다 살펴보았다. 윤리의 세 가지 다른 접근법이었다. 실제로 현실의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이러한 접근법들이 결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특정한 명령이나 규칙을 적용하고자 할 때 그러한 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서 결정을 내리기는 어렵다. 이와 마찬가지로, 예상되는 여러 결과들 중에서 선택을 내릴 때 어떤 것이 최선인지 알아보는 일은 우리가 어떠한 원칙을 최우선으로 삼고 싶은지 인지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이론에 따라 어떻게 결정되었든 간에, 결국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품이다.

 

   따라서 도덕적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우리는 이러한 다른 접근법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일종의 윤리적 춤을 추는 것이다.

 

세 가지 접근법 요약

 

의무론 목적론 미덕
주요 개념   명령/규칙 결과/성과 인격
주요 질문 해당되는 규칙은 무엇인가? 어떠한 선택이 최선의 결과를 낳는가? 나는 선한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

 

   우리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어느 정도 우리가 맞닥뜨리는 상황의 본질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이들 접근법의 가장 일반적인 차이점은 우리가 굉장히 중대한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것인지, 아니면 일상적인 도덕적 선택에 관한 것인지의 여부다. 이것이 무슨 뜻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