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한 도덕적 딜레마 해결하기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경영 윤리 교육은 대부분 중요한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심오한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을 통해 발전한다. 특히 중요한 원칙들이 충돌해 아예 다른 대안을 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위기 상황에 대응해 만들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위기에 맞서 도덕적인 사고 방법을 발달시키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곤 한다. 그러한 경우에는 주로 그 특정 맥락 속에서 어떠한 행동이 최선의 선택인지 구분해내기 위해 관련된 규칙들을 살피고 예상되는 결과들을 추정해 비교하고 측정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경우, 미덕과 인격에 강조를 둔 이유는 적절한 행동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충분한 동기와 결의를 확보하는 일과 관련되어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규칙/결과-우선(결정-행동) 모형

 

각 상황에서 어떤 것이

옳은지 판단하기 →

 

 

해당되는

규칙

정의하기

(명령)

 

 

최선의 결과 

식별하기

(결과)

 

상황마다 옳은 일을 행하면서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 가기 →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행하기

(인격)

 

권장되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다.[1]

  1. 관련된 모든 사실들을 수집하라.
  2. 주요 윤리적 문제들 명확하게 밝히라.
  3. 해당 상황과 관련된 규칙과 원칙을 찾아라.
  4. 상황의 해결을 위해 최선의 방법인 성경 읽기를 고려하면서 성경과 같은 지침이 되는 중요한 자료를 살피라. 이밖에도 다른 관련된 자료를 살펴보라.
  5. 여러분과 여러분이 처한 상황을 아는 공동체 내의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구하라. 이는 자기기만에 빠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자신이 갖고 있는 편견에 치중하는 것을 막아준다.
  6. 행동의 대안 방법들을 모두 나열하라.
  7. 대안들을 원칙과 비교하라.
  8. 행동의 방법에 따라 각각 예상되는 결과를 추정해보고 결과를 살펴보라.
  9. 하나님 앞에서 기도로써 여러분의 결정을 살펴보라.
  10.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하라.
  11. 조직/사회의 특성을 구분 짓는 체계와 관행을 만들어서 조직/사회가 여러분이 마땅히 옳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라.
  12. 여러분이 옳다고 생각한 일을 행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들을 계속해서 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이 접근법은 Richard Higginson, Called to Account (Guildford: Eagle, 1993) 224-240; David Cook, Moral Choices: A Way of Exploring Christian Ethics (London: SPCK,2000)와 Scott B. Rae, Moral Choices: An Introduction To Ethics (Grand Rapids, MI: Zondervan, 1995)에서 차용되었으나, 다른 많은 글에서 또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