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에서는 진실 말하기가 규범이다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주요 성경 구절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알 수 있겠지만, 정직과 진실 말하기는 하나님께서 높이 평가하시는 가치들이며, 그분에 대한 진실성과 충실함을 보여주는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모세의 법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레19:11) 서로 거짓 증언하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다(출20:16). 시편 기자 역시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는 사람을 묘사하고 있다(시15:2). 신약은 정직과 진실함을 그리스도 안에 사는 새로운 신자들의 삶과 연관 지을 때 이를 다시 반복하고 있다(골3:9). 신자들의 첫 번째 표시 중 하나로 낡은 자아를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을 입는 것은 진리에 대한 헌신을 의미한다(엡4:24).

 

   정직이라는 덕목은 하나님의 성품을 궁극적인 기반으로 삼고 있으며, 그 말은 하나님께서 진실하시기 때문에 우리 또한 진실해야 한다는 뜻이다. 성경은 하나님께는 거짓이 없다고 말하며(딛1:2), 예수님과 성령님을 모두 진리로 일컫고 있다(요14:6, 16:13, 요일5:6). 이와 비슷하게, 하나님의 말씀 또한 진리라고 불린다(시119:142, 요17:17). 신학적으로 정직함은 덕목으로 여겨지는데 그 이유는 다른 덕목들과 마찬가지로 정직함이 하나님의 성품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진실한 분이시기 때문에 진실 말하기는 우리가 따라야 하는 도덕적 원칙이며, 우리는 그분의 성품을 따르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특히 십계명을 통해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명령하고 계시며, 출애굽기에서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출20:16)고 말씀하시며,  레위기 19:11에서는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라고 다시 한 번 말씀하신다. 잠언은 진실을 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다준다고 말한다.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12:19) 즉, 진실 말하기는 윤리, 미덕, 명령과 결과로 나아가는 세 가지 접근법에 속한 성경적인 규범이다. (직장에서의 윤리에 대한 성경적인 접근법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려면 www.theologyofwork.org에 실린 “직업 윤리”라는 논문을 살펴보라.)

 

   그렇다면, 우리의 관점이 어떻든 상관없이, 성경은 우리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정직함 또한 덕목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다른 덕목들과 마찬가지로 정직함이 하나님의 성품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진리이시고, 우리는 하나님과 가까운 관계 속에 있길 원하기 때문에, 진실 말하기는 우리가 따라야 하는 도덕적 원칙이다. 진리와 가까워지는 유일한 방법은 진실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법은 지시적이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말씀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법은 서술적이다. 즉, 하나님 스스로를 진리라고 칭하신다. 만약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법이 우리가 하나님과 이웃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지내도록 창조되었는지를 서술하는 것이라면, 속임수는 우리의 인간 본성을 거부하며, 우리를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실 때 세우신 기준에 한참 못 미치게 만들고, 우리 스스로와 이웃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믿음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는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말함으로써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라는” 것이다. 그분은 “머리니 곧 그리스도”이시다(엡4:15). 이렇게 하는 이유는 "우리는 진리를 거슬러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오직 진리를 위할 뿐”(고후13:8)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