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서론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콘텐츠

   누가복음은 예수님을 이 세상에 오시는 왕이라고 선언한다. 하나님이 정하신 그분의 통치는 아담과 하와와 함께 시작된 인류의 타락과, 반역을 따르는 바람에 어긋나 버린 모든 것을 바로잡을 것이다. 현재는 하나님의 권세에 반하는 반역자들이 세상의 상당 부분을 다스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은 하나님 나라이며 (일을 포함한) 나날의 삶의 내용이 하나님 나라의 것이다. 하나님은 이 세상의 통치, 생산성, 공의, 문화에 아주 깊이 신경을 쓰신다.
 

    가장 낮아지심으로 가장 높아지신 예수님은 모든 사람의 왕이시며 모델이시다. 예수님을 왕으로 지칭하는 것이 크리스천에겐 익숙하지만, 우리 대부분에게 이 호칭은 기본적으로 실제 왕으로 언급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다소 종교적인 호칭으로 다가온다. 우리는 예수님이 왕이라고 말은 하지만, 흔히 그분을 제사장들의 왕으로 여긴다. 우리는 그분을 종교의 창시자로 생각하지만, 누가는 그분이 하나의 새로운 영역으로서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 나라를 다시 세우는 분이라는 걸 증명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계실 때는, 심지어 사탄과 그의 앞잡이들도 그분의 통치와(눅 8:32) 능력에 도전할 수 없음을 인정했다. 예수님이 잠시 하늘로 돌아가신 뒤, 예수님이 보이셨던 본은 그분을 대신해 그 나라의 시민들이 어떻게 자신의 힘과 권한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보여 준다.
   

   예수님의 리더십은 (일을 포함해) 삶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된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복음에는 일에도 적용할 점이 폭넓게 많다. 누가는 우리가 앞으로 논의하게 될 부와 권력, 경제, 정부, 갈등, 리더십, 생산성 및 공급, 투자 등 일과 관련된 주제에 깊은 관심을 기울인다. 때로는 본문 순서를 벗어나 같은 주제를 다루는 다른 본문과 함께 보기도 하겠지만, 우리는 대체로 누가가 쓴 본문 순서를 따라서 살펴볼 것이다. 누가복음이 얼마나 일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 보고 깜짝 놀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