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의 주인 (눅6:1-11; 13:10-17)

아티클 / 성경 주석

   안식일은 성경에서 말하는 일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예수님은 누가복음에서 안식일에 대해 가르쳐 주신다. 일과 쉼은 서로 적대적인게 아니라, 일을 잘하고 진정한 원기 회복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하나의 리듬을 이루는 요소들이다. 이상적으로 보면 그 리듬이 사람들을 건강하게 하고 공급의 필요를 채워 주지만, 타락한 세상에서는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다 (눅6:1-11)

 

 누가복음 6장 1-5절을 보자. 때는 안식일이었는데 예수님과 제자들은 굶주린 상태였다. 그들은 들판에서 곡식 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벼서 그 알곡을 먹었다. 어떤 바리새인이 이것은 타작에 해당하므로 안식일에 일한 게 아니냐며 투덜댄다. 그때 예수님은 답변하신다. 다윗과 그의 일행들도 배가 고팠을 때,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 제사장들만 먹는 진설병을 먹어서 거룩한 규례를 어긴 적이 있다고 말이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에피소드의 연결점이 ‘배고픔’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배가 고픈 경우엔 설령 그것이 안식일에 일하는 것이라도, 먹고살기 위해 일하는 건 허용된다는 의미로 말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좀 다른 결론을 끌어내신다.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눅 6:5).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계속해서 세세한 규칙과 예외를 만드는 게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에 토대를 두는 것임을 암시한다.

 

 

안식일에 진정으로 해야 할 일​ (눅13:10-17)

 

   예수님이 안식일에 하신 또 다른 치유 사역은 누가복음 6장 9절과 14장 5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가복음에 나오는 사건들만 가지고 안식일 신학을 하나로 통합한다는 건 어려운 노릇이다. 그러나 우리는 안식일에 대한 예수님의 이해가 사람들의 요구라는 관점에 닻을 내리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비록 안식일을 준수하는 것이 십계명 중 하나긴 하지만, 인간의 필요가 안식일을 준수하는 것보다 선행한다. 안식일에 인간의 욕구를 채워 주는 것으로 그 계명은 ‘폐지’되는 게 아니라 ‘성취’된다.

   꼬부라진 여자를 안식일에 고친 것은 특히 이를 보여 주는 귀중한 실례다. “회당장이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 것을 분 내어 무리에게 이르되 일할 날이 엿새가 있으니 그동안에 와서 고침을 받을 것이요 안식일에는 하지 말 것이니라”(눅 13:14). 예수님의 대답은 율법으로 시작한다. 만일 사람들이 안식일에 자기 짐승을 끌고 가서 물을 먹이는 게 합법이라면, “열여덟 해 동안 사탄에게 매인 바 된 이 아브라함의 딸을 안식일에 이 매임에서 푸는 것이 합당하지 아니하냐”(눅 13:16).

 

   안식일에 대한 추가 논의는 —어떤 경우에는 관점이 서로 다르기도 하지만 '마가복음과 일'에 나오는 “막1:21-45"과 "막2:23-3:6" 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