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갚는 것이 불가능한 사람에게 베풀라 (눅10:38-42; 14:12-14; 24:13-35)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콘텐츠

   이것은 하나님의 비밀 무기가 너그러움이라는 걸 제시한다. 만약 당신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너그러울 수 있다면, 당신을 움켜쥔 부의 손아귀도 느슨해진다. 우리는 이미 너그러움이 가난한 과부의 심령 속에 얼마나 깊이 역사했는지를 봤다. 부자가 너그럽기는 훨씬 더 어렵지만, 예수님은 그들도 어떻게 너그러워질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신다. 너그러움에 이르는 정말 중요한 한 가지 길은 너무 가난해서 당신에게 다시 갚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이다.      

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 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눅 14:12-14).

   다른 사람의 호의로 대갚음되는 너그러움은 결국 너그러움이 아니라 남에게 호의를 사는 것이다. 진짜 너그러움은 다시 갚는 것이 불가능할때 베푸는 것이며, 이것은 영원의 세계에서 보상받는다. 물론 하늘에서의 상은 진짜 너그러움이라기보다 일종의 만족을 지연시킨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즉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이유는 지상에서의 삶보다 부활 때 당신이 되돌려 받을 것을 기대하기 때문인 것이다. 이것은 지혜로운 방식으로 호의를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래도 호의를 사는 건 마찬가지다.

   예수님의 말씀도 너그러움은 영원한 호의를 얻는다는 해석을 배제하진 않지만, 거기엔 더 깊고 납득이 가는 해석이 있다. 진정한 너그러움은 하나님 자리를 대신 차지하는 부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해 준다. 당신이 돈을 줘 버릴 때 돈은 당신을 움켜쥐고 있던 그 손아귀를 풀어 주는데, 그것은 당신이 그 돈을 영원히 당신 손에 닿지 않는 데 놓을 때만 가능하다. 이것은 물질적이며 영적 실제이듯이, 정신적 실제이기도 하다. 너그러움은 하나님을 다시 당신의 하나님으로 모실 마음의 여유를 주며, 이것은 부활 때 하나님과 함께하는 영생에 이르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