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로마인들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서신)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인류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섭리에 대한 비전으로 유명하다.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 

 

   우리 개개인과 온 세상은 크고 중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이 잘못된 상태에서 구원받아야만 한다. 로마서는 바로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를 여기서 구원하시는지 말해 준다.
   

   로마서는 대단히 신학적이지만, 결코 추상적이지는 않다.‘하나님의 구원’은 로마서를 분석하고 논의하기 위해 존재하는 개념이 아니라, 삶에서 행동으로 실천하라는 부르심이다(롬 6:22).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이 우리의 지혜와 정직성, 관계, 판단력, 좌절을 견디는 능력, 인격, 윤리적 추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 주는데, 이 모든 요소들은 우리가 하는 일에 꼭 필요한 것들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구원은 인간관계의 본질과 선한 일을 하고자 하는 갈망 가운데 강력하게 힘을 발휘한다. 

 

   로마 황제 네로의 통치 기간(AD 54-68년) 중에 기록된 만큼, 로마서는 유대인과 그리스도께 회심한 이방인으로 이루어진 로마 가정교회들을 둘러싼 위험과 어둠을 담아낸다. 회중 가운데는 AD 49년 클라우디오 황제가 발표한 칙령에 따라 로마에서 추방당했다가 돌아온 지 얼마 안 된 유대인 신자들도 있었는데, 아마 그 기간 동안에 그들은 재산을 손해 보고 재정적 안정에 큰 타격을 입었을 것이다(행 18:2). 로마에 널리 퍼져 있던 반유대인 정서는 분명히 교회에 압박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바울은 이 서신에서 유대인과 이방인 양쪽 모두를 향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집중적으로 묵상한다. 이는 하나님의 방식에 대해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사건들과 그 결과들을 신학적으로 전문가답게 숙고한 것이다. 덕분에 사람들은 살아가며 일하는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생활의 질에 이르게 해 주는 도덕적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에 로마서 말씀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는다.

 

  로마서는 기독교 신학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는 로마 가톨릭이 이해하는 로마서와 자신이 이해하고 있던 로마서가 다르다는 이유로 교황과 갈라섰으며, 칼바르트(Karl Barth)가 쓴 《로마서》(Der Romerbrief , 복있는사람 역간)는 단언컨대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 작업이었다.[1] 

 

  로마서와 바울이 쓴 나머지 서신서들을 두고, 지난 25-30년 동안 구원과 선한 행위 간의 관계와 관련해 심각한 신학적 논쟁이 제기돼 왔다. 이를 흔히 “바울에 대한 새 관점”이라 부른다. 로마서를 다룬 일반 주석들은 이 쟁점을 길게 다룬다. 우리는 이 서신이 특별히 어떤 점에서 일의 신학에 기여하는지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물론 그것들을 일에 적용하기에 앞서 바울이 말하는 일반적 요점들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므로, 필요하다면 어느 정도 일반적인 신학적 탐구도 할 생각이다.

 

 

예를 들면, Ian A. McFarland, Creation and Humanity: The Sources of Christian Theology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9), 138쪽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