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선지자 이사야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 하나님은 이사야에게 그분의 위대하신 권능과 영광스러운 주권, 죄를 정화하는 거룩함을 계시하셨다. 하나님의 주권을 깨달은 이사야는 자신과 자신이 사는 사회에 겸허해진다.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나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주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하였더라”(사 6:5).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을 조금이라도 경험한다면, 부풀려진 자만심과 입술로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잘못된 행위는 정화될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깨달음이 인생에서 진정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아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또한 생활 방식은 물론이요, 사업 방식, 예배하는 방식까지 모두 변화시킨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알고, 우리가 하나님과 비교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면 우리의 가치관과 직업 윤리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이사야서는 하나님께서 지도자들에게 무엇을 기대하시는지 명확하게, 때로는 두렵기까지 한 방식으로 묘사한다. 어떤 의미에서 이사야서는 이스라엘 및 유다의 왕들과 그 외 지도자들의 업적을 광범위하고, 또 부정적으로 평가한다.[1]

 

   현대 사회의 직장은 고대 이스라엘과 비교해 현격한 차이가 있다. 이사야서에 등장하는 지도자들은 정부, 군대, 종교 분야에 종사한 반면, 오늘날 지도자들 가운데 다수는 기업이나 과학 및 교육기관에 종사한다. 하지만 이사야서가 당시 상황에서 의미한 바를 이해한다면 이사야서 내용을 오늘날의 세계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고, 오늘날 직장에 적용 가능한 원리를 도출해 낼 수도 있다. 더욱이 이사야의 관점에서 보면 오늘날 우리가 일하는 방식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약속하시는 새 창조라는 점에서 특별한 가치와 의미가 있다.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

    이사야서 대부분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파기한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이사야가 대변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야는 선지자의 이름을 딴 성경책에 그의 예언을 기록한 소위 구약의 주요 ‘기록 선지자’ 가운데 첫 선지자다.

 

   기록 선지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명기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유다 지도자들에게 왜 낙제점을 부여하셨는지 알려면, 모세 율법에 기록된 언약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백성들과 언약 관계를 맺으셨다.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안전과 평화와 번영을 약속하셨고, 이는 그들 가운데 하나님이 거하심으로써 보증되었다. 백성들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다른 기록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이사야 역시 백성들, 특히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음을 선포한다. 예수님 시대 유대 백성들이 구약 성경을 종종 ‘율법과 선지서’라고 간단히 요약하는 것도 우연이 아니다. 선지서를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선지서의 역사적인 배경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과 율법의 배경 역시 고려해 읽어야 한다.

 

 

이사야서에서 “이스라엘”은 분열된 이스라엘의 북쪽 왕국이나 유대인들 전체를 가리키는 반면, “유다”는 분열된 이스라엘의 남쪽 왕국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