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은 세상을 축복하다(렘29장)

아티클 / 성경 주석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들이 이스라엘 백성뿐 아니라 주변에 있는 공동체까지 축복하고 섬기기를 바라신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가게 한 모든 포로에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아내를 맞이하여 자녀를 낳으며 너희 아들이 아내를 맞이하며 너희 딸이 남편을 맞아 그들로 자녀를 낳게 하여 너희가 거기에서 번성하고 줄어들지 아니하게 하라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렘 29:4-7).

 

   이 주제 또한 유다 국경 내에 사는 이방인들을 압박하지 말라는 명령 형식으로 앞에서 다룬 바 있다(렘 7:6; 22:3). 예레미야는 유다에게 이 언약의 일부를 계속해서 호소한다.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창 18:18). 그런데도 포로로 잡혀간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그 이웃들을 추방하실 것이라고 포로 된 유다 백성들에게 단언했다. 바벨론은 멸망할 것이며 예루살렘은 구원받고 따라서 백성들은 곧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예레미야는 참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짓 선포에 대항했다.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렘 29:10).[1]

 

   바벨론은 이 세대에게는 유일한 고국이었다.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거기 그 땅에서 부지런히 일하라고 하셨다.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렘 29:5). 비록 유다 사람들에게는 그곳이 징계와 회개의 장소였으나, 그곳에서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번성하도록 작정되어 있었다. 더욱이 바벨론에 사는 유다 사람들의 성공은 바벨론의 성공과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렘 29:7). 

 

   지금부터 2,600년 전에 살았던 시민에게 하신 명령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유효하다. 우리는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지 말고 전체 사회의 번영을 위해 일하도록 부름받았다. 예레미야 시대 유다 백성들처럼 우리 역시 완벽과는 거리가 멀다. 어쩌면 심지어 우리의 불성실과 부패 때문에 고난을 당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럴지언정 우리는 우리가 살고 일하는 사회에 복이 되라고 부름받았으며, 또 그렇게 예비되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불러 그들의 다양한 직업 기술을 사용해 사회에 봉사하라고 하셨다. “너희는 내가 사로잡혀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고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렘 29:7). 이 구절을 두고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바벨론 사람들을 돌보신다는 증거는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다. 하나님은 단순히 포로가 된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을 사로잡은 자들이 번영하지 않고서는 번영할 수 없다는 점을 아시는 것뿐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본 대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 속하지 않는 사람들도 돌보신다. 이는 언약의 고유한 요소로, 예레미야의 초기 가르침에도 나타난다.

 

   29장을 읽어 보면 온갖 종류의 건축가들과 정원사들과 농부들과 근로자들이 명백하게 그 전체 사회의 유익을 위해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하나님의 공급하심은 아주 방대하기 때문에 그분 백성의 고국이 멸망당하고 가족이 추방되고 땅을 몰수당하고 권리를 침해당하며 평화가 깨져 버릴 때조차도, 그들은 자신들을 번성케 하며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기에 충분하다. 단, 그것은 오직 그들이 하나님을 의지할 때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예레미야 29장 7절에서 기도하라고 권면한다. 예레미야 29장에 비추어 볼 때, 은사에 관해 기록한 신약 성경의 다른 구절들을(고전 12-14장) 교회나 크리스천들에게만 적용하라고 해석하기는 어렵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불러 온 세상에 봉사하도록 준비시키신다.

 

 

스스로의 죄 때문에 포로로 잡혀 있는 백성들을 향해 하시는 말씀이다. 그들을 거기 있게 만든 죄의 잔존물들이 제거될 포로 생활 70년이 찰 때까지, 약속된 미래와 희망은 오지 않을 것이다. 백성들이 하나님을 구할 준비가 될 70년의 끝에만 약속된 미래와 희망이 있다.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이것은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는 너희들을 만날 것이며 너희를 포로 된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되 내가 쫓아 보내었던 나라들과 모든 곳에서 모아 사로잡혀 떠났던 그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이것은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렘 29: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