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레위기는 일에 대한 안내를 구하는 사람에게 위대한 원천이 된다. 비록 오늘날 우리 대부분이 경험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직장 얘기긴 하지만, 레위기는 직접적이고 실용적인 교훈으로 가득 차 있다. 더욱이 레위기는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계시하시며 우리 삶과 일에 대한 그분의 목적을 드러내시는 핵심 부분 중 하나다. 이 책은 구약의 담화와 신학적 기초를 형성하는 모세오경 중 세 번째 책으로서, 오경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두 번째 책 출애굽기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어디에서 인도해 내셨는지 말한다면, 레위기는 하나님이 그 백성을 어디로 인도해 들이시는지를 말한다.[1] 그것은 바로 하나님 임재로 충만한 삶이다. 레위기에서 일터는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함께하시는 가장 중요한 무대 중 하나이며, 오늘날에도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 일터에서 자기 백성과 함께하신다.

 

   레위기는 또한 예수님의 가르침 및 신약의 안식과 관련해서 도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예수님이 가르치신 위대한 계명(막 12:28-31)은 레위기 19장 18절로부터 인용된 것이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레위기 25장에 나오는 “희년”은 예수님의 사 명을 진술하는 중에서도 핵심이 된다.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 4:18-19). 예수님이 율법의 “일점이나 일획도” 없어지지 아니하리라고 말씀하셨을 때(마 5:18), 레위기에는 그런 점과 획이 많이 들어 있었다. 예수님은 율법에 대해 새로운 견 해를 제시하셨는데, 율법을 성취하는 방법은 규정을 준수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이 율법 만드신 목적을 따르는 데서 발견된다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율법을 “제일 좋은 길”(고전 12:31)로 성취해야 하며 율법의 일점일획을 무시하는 게 아니라 초월하는 방식으로 성취해 야 한다. 만일 우리가 예수님이 하셨던 것처럼 율법의 정신을 성취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율법이 말하는 내용을 배움으로써 시작해야 한다. 율법의 대부분은 레위기에서 발견되며, 그것의 대부분은 일터에 적용된다.

 

   레위기가 일에 대한 예수님 가르침에서 중심이 되기 때문에,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는 일에 대한 하나님 뜻을 알기 위해 레위기로 향하는 게 옳다. 물론 우리는 레위기에 나오는 법전을 이해해야 하며, 그것을 매우 상이한 오늘의 경제 및 사회 상황에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현대 사회는 사회 구조나 언약 관계에서 볼 때 고대 이스라엘 사회와 유사하지 않다. 예를 들어, 오늘날 직장인 대부분은 야생 동물에 의해 찢긴(레 7:24) 소나 양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 책의 대부분이 관련되어 있는 레위 제사장, 즉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동물 희생 제사를 드리던 사람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는 고대 이스라엘이 이해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율법이 하나님 은혜에 대한 도구가 된다고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에 변한 게 하나도 없는 것처럼 생각하면서 레위기를 단순히 인용만 할 수는 없다. 우리는 우리와 의견이 다른 사람을 향해 성구 한 절을 읽으면서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라고 심판을 선언할 수는 없다. 오히려 우리는 레위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도와 목적과 의향을 이해한 다음에 레위기를 오늘에 적용하기 위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 그럴 때에만 우리 삶은 그분의 거룩하심을 반영하며 그분의 의도를 존중하고 천국의 통치를 이 땅에서 펼칠 수 있을 것이다.

 

 

레위기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내신 것을 아홉 번 거론하는데, 주로 이스라엘이 앞으로 순종해야 할 동기로서 그것을 제시한다(11:45; 19:36; 22:33, 23:43; 25:38, 42, 55; 26:13,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