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안에 속하고 세상을 구원하시는 주님의 일에 동참하라는 부르심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성경에서 "부르심"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때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주님께로 데려오시고 세상을 구원하시는 주님의 일에 동참하도록 부르실 때다. 이러한 의미의 부르심은 실제로 "부르심"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는지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바울의 서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롬 1: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딤전 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고후 5:17-20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주님께로 속하라는 부르심은 이 글의 핵심인 직장과 관련된 "부르심"보다 훨씬 심오하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을 따르라는 부르심에서부터 이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르심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우리 주변 세상과의 관계를 회복하라는 부르심이다. 이것은 한 인간의 존재와 행위를 모두 망라하는 부르심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주님께로 속하고 그분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일에 동참하라는 부르심이 특정한 일과 관련된 부르심보다 항상 선행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특히 우리의 직업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일에 동참하는 것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야 한다. 그분이 이뤄내신 창조는 천지의 창조적 행위, 그리고 생산적 행위의 기초를 이룬다(요1:1-3).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는 모든 직장에서 정의, 치유, 화해, 긍휼, 자비, 겸손, 온유, 그리고 오래 참음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골3:12). 그분의 구속의 역사는 복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항상 의도하셨던 대로 이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아우른다. 그리고 이 구속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서 인류에게 위임하신 창조, 생산, 그리고 부양의 일과 함께 일어난다. 성경에는 구속의 역사가 창조의 역사보다 우선이라고 서술하는 곳은 없다. 그 두 가지 역사는 모두 계속되는 것이며 그리스도인들은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모두 동참하라는 명을 받았다.[1]

 

 

John Stott, 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1975, 2008), 48-5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