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후서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고린도전서가 신약 교회의 일상을 놀라운 통찰력으로 기술했다면, 고린도후서는 고린도 교회의 기초를 다지고 교회를 세웠던 바울의 마음과 영혼을 잘 담아낸다. 여기에서 바울은 투명성, 기쁨, 좋은 관계, 정직, 명성, 섬김, 겸손, 리더십, 수행과 책임, 화해, 비신자들과 일하기, 격려, 관대함, 제때에 의무 이행하기, 그리고 부의 적절한 사용을 가르치고 모범을 보인다.

 

   바울은 사도로서 직분을 수행하면서 맞닥뜨리는 매일의 갈등과 기회에서 일과 관련된 주제를 찾아내고 또 다룬다. 스스로 묘사한 대로 고린도후서를 집필하기 이전에 바울은 “밖으로는 다툼이요 안으로는 두려움”(고후 7:5)에 수차례 직면했다. 이러한 경험은 분명히 바울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그 결과 신약의 다른 서신과는 전혀 다른 특성을 지닌 고린도후서가 탄생한다. 여기서 바울은 번민과 불안부터 흥분과 확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인적인 감정을 드러낸다.

 

   수많은 역경을 겪으면서 바울은 자신의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리더요, 사역자가 되었다. 자신의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 또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실 능력이 있다고 믿는 사람은 고린도후서의 바울과 그의 가르침에서 매우 실용적인 본보기를 발견할 것이다.

 

 

바울과 고린도 교회와의 소통

 

   고린도전서 서론에서 살펴보았듯이 바울이 고린도를 처음 방문한 기간 동안(AD 49년 또는 50년 겨울에서 AD 51년 여름 사이) 고린도 교회를 세웠다. 그 후 바울은 고린도전서 5장 9절에 언급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한 통의 편지와 지금까지 남아 있는 또 다른 편지인 고린도전서를 고린도 교회에 썼다. 또한 고린도 교회를 세 차례 방문했다(고후 12:14; 13:1). 로마서 16장 1절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바울은 고린도에 머무는 동안 로마서를 썼다.

 

   그런데도 고린도 교회와 바울의 관계는 긴장의 연속이었다. 한 번은 바울이 엄한 내용을 담고 있는(고후 2:4) 소위 “혹독한 편지”(severe letter)를 이 교회에 썼고, 이 서신은 오늘날에는 없다.[1]

 

   바울은 고린도에 있는 자신의 적대자들의 마음에 변화가 일기를 바라며 디도 편에 이 편지를 보냈다. 고린도 교회와의 해결되지 않은 갈등 때문에 바울은 답장을 기다리는 동안 초조해했다(고후1:12-13). 마침내 55년 가을, 디도가 고린도에서 돌아오면서 좋은 소식을 가져왔다. 바울의 혹독한 편지를 읽고 나서 고린도 신자들은 바울과의 불화를 진심으로 슬퍼했으며, 이 슬픔은 회개로 이어졌다 (고후 7:8-16).

 

   그러자 바울은 그들 사이가 회복된 일이 얼마나 기쁘고 감사한지 하나님과 고린도 교인들 모두에게 표현하기 위해 고린도후서, 더 정확히 말하자면 고린도후서의 첫 일곱 장을 썼다. 여기서 바울은 하나님께서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삶에서 구현하라고 명하시는 투명성, 기쁨, 관계에 대한 관심, 진실함, 명성, 섬김, 하나님을 의지함, 윤리적 행동, 인격, 그리고 격려의 본을 보인다. 그리고 8장과 9장에서는 고린도 교인들이 유대에 있는 크리스천들을 구제하기로 약속한 내용을 짚으면서 구제와 제때에 의무 이행하기라는 주제를 설명한다.

 

   이 본문에서 바울은 하나님이 우리의 필요를 어떻게 구제해 채우시는지 설명하고, 그러므로 우리가 필요한 그 어떤 것도 부족함이 없을 뿐 아니라 가진 것이 풍성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수 있다고 강조한다. 고린도후서 10-13장에서는 경건한 리더십의 특징들을 묘사하는데, 고린도 교회의 일부 교인들을 거짓 인도했던 소위 “지극히 크다는 사도”(super-apostle)에 관한 걱정스러운 소식 때문이었다.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교회 리더십 자체는 아니다. 하지만 이 본문에 기록한 바울의 말은 모든 직장에 실질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어떤 학자들은 고린도후서 10-13장이 바울이 언급한 “혹독한 편지” 또는 그것의 일부이며 이것은 나중에 고린도후서에 추가된 것이므로 원래 고린도후서의 형태는 9장에서 끝난다고 주장한다. 이 주제의 간략한 변론에 대해서는 Charles H. Talbert, Reading Corinthians: A Literary and Theological Commentary on 1 and 2 Corinthians (New York: Crossroad, 1987), xviii-xxi를 보라. 고린도후서 10-13장의 억양이 이전 장들에서 들을 수 있는 억양보다 도드라지게 호되지만, 고린도후서는 처음부터 통일성을 갖춘 편지로 쓰였음을 의심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