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다루는 방식에서 진실함이 드러난다 (고후 2:17)

아티클 / 성경 주석

   바울은 고린도후서 1장 12절 이후 다시 한 번 자신의 고린도 방문 연기와 관련해 여전히 남아 있는 문제들을 다룬다. 그가 고린도 교회에서 재정 후원을 받지 않은 일로 고린도 교인들은 마음이 상한 것 같다. 이에 바울은 자비량하는 것이 진실함의 문제였다고 설명한다. 사람들은 바울이 설교하는 바를 바울 스스로도 정말로 믿었다고 신뢰했을까? 아니면 당시 로마 어느 도시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고후 2:17) 하는 사람들처럼 바울 역시 그저 돈을 벌기 위해 설교했다고 여겼을까? 바울은 당시 연설을 하고 두둑한 비용을 챙겼던 철학자 및 수사학자들과 같은 부류로 취급 받기를 원하지 않았던 것처럼 보인다.[1]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진실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부자가 되려고 이곳저곳 다니며 복음을 전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보내신 것으로 이해하고 그 부르심에 응답했다.


   이것은 특히 돈 문제에 관한 한, 그 동기는 단지 개인의 문제일 수 없다는 점을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우리가 돈을 다루는 방식은 크리스천으로서 진실함의 문제를 다루는 척도가 된다. 사람들은 우리가 숭고한 원칙에 맞게 돈을 다루는지, 또는 돈벌이만 된다면 우리의 원칙을 저버리는지 알고 싶어 한다. 우리는 돈을 헤프게 사용하는가? 은밀히 수입을 숨기고 있는가? 의심스러운 탈세에 관여하고 있지는 않은가?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키며 가격 인상, 수수료, 보너스 등을 요구하는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재정적 이익을 취하는가? 불균형적인 재정 이익을 얻기 위하여 불합리한 계약을 체결하는가?

 

   우리가 스스로를 정당화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주위 사람들 역시 우리의 행동이 기독교 신념과 일치한다고 인정하는지도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과 그리스도의 이름에 불명예를 안겨 주는셈이 된다.

 Murray J. Harris, The Second Epistle to the Corinthians: A Commentary on the Greek Text (Grand Rapids: Eerdmans, 2005), 253-254쪽을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