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와 빌레몬서의 배경

아티클 / 성경 주석

상업 도시 골로새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상업 중심지로 발달하면서 골로새는 점점 커졌다. 고대 골로새 역시 로마제국의 소아시아(오늘날 터키의 남서쪽 모서리) 지방의 리쿠스강(Lycus river) 골짜기를 통과하는 주요 무역로에 건설됐다. 그곳에서 골로새 사람들이 도시를 유명하게 만든 아름다운 검붉은 색 모직 천(colossinum)을 생산했다. 그러나 상업 중심지로써 골로새의 중요성은 BC 100년경 인접한 지역에 라오디게아가 건설되어 활발하고 상업적인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인접한 히에라볼리와 더불어 이 두 도시는 AD 17년(티베리우스 황제 때)과 AD 60년(네로 황제 때)에 있었던 지진으로 파괴됐다. 이후 재건되기는 했지만 옛 명성을 되찾지 못했고, AD 400년경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도시가 됐다.

 

 

골로새 교회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서 교회를 개척하느라 2년을 보내는데, 사도행전 19장 10절에서 그 중심지에서 뻗어 나온 광채로 인해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들었음을 알 수 있다. 바울 자신이 그 지방을 다니면서 선교 사역에 열의를 보였는지, 아니면 그가 회심시킨 사람들이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골로새에 교회 하나가 세워졌다. 아마도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를 세웠을 것이고(골 1:7), 골로새서 1장 21절을 보아 그 교회 구성원이 주로 이방인들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빌레몬은 골로새 시민이었으며, 그 교회의 바른 지도자였다. 그는 종들을 거느리고 있었는데 그의 종 오네시모가 도망을 쳤고, 나중에 그 종이 사도 바울을 만나 예수님의 복음 메시지에 반응했다. 골로새서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가 직장의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말한다. 특히 그는 종들이 자신의 상전을 위해 어떻게 일해야 하며, 상전들은 자신의 종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빌레몬에게 보낸 짧은 개인 서신(빌레몬서)은 골로새서 4장 1절에서 말한 바울의 명령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신의 목적

  골로새 사람들과 빌레몬에게 보낸 서신들은 대략 AD 60-62년 사이에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썼다고 여겨지는 4개의 옥중서신 가운데 두 개다. 당시 로마제국 황제는 네로였는데, 그는 바울의 로마 시민권 주장을 무시할 정도로 잔인하고 제정신이 아닌 사람이었다.


   옥에서 바울은 한때 강한 믿음을 가졌던 골로새의 크리스천들이 이제는 신앙에 대한 속임수에 넘어지기 쉬운 상태라는 말을 들었다(골 2:4, 8, 16, 18, 21-23). 그는 골로새 성도들이 받아들이고 싶을만큼 유혹적인 신학적 오류를 하나하나 반박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 그러나 그 편지는 읽는 이들이 이런 속임의 문제들을 능히 뛰어 넘도록 해 준다. 바울은 그의 모든 독자들이 (2천 년 전의 골로새 교회 성도들뿐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들도) 하나님의 이야기 안에서 자신들이 살아가는 삶의 정황을 이해하고, 또 그것이 그들의 직업상의 관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비쳐야 할지를 아주 신중하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