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뼛속 깊이 헤아리시는 중보자 (히7:1-10:18)

아티클 / 성경 주석

   고대 이스라엘에서 제사장들은 백성들을 위해 제사를 드렸을 뿐만 아니라, 중보기도를 올리기도 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예수]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히 7:25). ‘그리스도께서는……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셨다’(히 9:24).

 

  우리는 계속해서 죄를 짓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며 그분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항상” 우리를 대신해 하나님 앞에서 중보하시는 분으로 삼아야 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의 행위는 부끄럽고 한편 악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님의 보좌 옆에 계신 예수님이 사랑의 말씀으로 우리를 대변하신다.

 

  한 젊은 엔지니어가 국유기업인 고속도로공사 사장을 만나라는 연락을 받았을 때 느낄 두려움을 상상해 보라. 그 사람은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맡아서 진행 중인 공사의 공기가 늦어진 데다 예산도 초과 사용 중이어서 더욱 두려운 상황이다. 그러던 차에 그를 아끼는 멘토인 자기 상사가 그 모임에 동행할 것이라는 소식을 듣는다. 게다가 알고 보니 자기 상사와 고속도로공사 사장은 대학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친구였다는 것이 드러난다. “걱정하지 마!” 그 멘토는 엔지니어를 안심시켜준다. “내가 다 처리할게.” 고속도로공사 사장의 친구가 보는 앞에서 그 사장 앞에 간다면 젊은 엔지니어는 훨씬 자신감을 갖게 되지 않을까?


   히브리서는 예수님이 대제사장임을 강조할 뿐 아니라, 우리와 연대하고 계시는 대제사장임을 강조한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 앞에서 논의한 구절로 되돌아가보면,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 “나를 위하여 예비하신 그 한 몸”(히 10:5)에 대해 말씀 드리신다. 그리스도는 진짜 인간의 몸으로 오셨고, 우리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똑같은 삶을 진짜로 품으셨다.


   저자는 이렇게 추론한다. 충성스런 대제사장이 되시기 위해,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을 연민을 가지고 볼 수 있어야 했다.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을 본인이 직접 경험하지 못하셨더라면 그렇게 하실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아주 조심스럽게 예수님께서 순종을 배우셨다고 기술한다.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우셨다’(히 5:8). 이는 우리가 그러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을 그침으로써 순종을 배우셨다는 뜻이 아니다. 예수님이 대제사장으로서의 자격을 얻기 위해 직접 고난과 유혹을 경험할 필요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다른 구절들도 비슷한 용어를 써서 같은 요점을 말한다. 예수님의 고난이 그분을 ‘온전하게 만들었다’(히 2:10; 5:9; 7:28)는 내용이다. 여기서 말하는 ‘온전함’의 뜻은 단지 ‘결점이 없음’(flawless)을 뜻할 뿐 아니라 ‘완전함’(complete)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는 이미 흠이 없으셨다. 그러나 우리의 대제사장이 될 자격을 얻기 위해서, 또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완전해지기 위해 그런 고난들이 필요하셨던 것이다. 이 방법 말고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매일매일 고생을 하고 있을 때 도대체 어떻게 그분이 진정으로 우리와 이어질 수 있단 말인가?


   여기서 가장 위로가 되는 것은 이 고난과 배움이 예수님의 일이라는 배경하에서 일어났다는 점이다. 예수님은 공감하지 못한 채 임상적인 방법으로 세상을 ‘배워 가는’ 단순한 신학적 박애주의자 유형의 사람으로 오신 게 아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방문 비자를 가지고 관광객으로 오신것도 아니다. 그분은 인간의 진짜 일을 포함한 인간의 진짜 삶이라는 피륙 속으로 자신을 짜 넣으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일에서 곤경에 처하면, 우리가 겪는 모든 일을 그가 친히 알고 계신다는 확신을 가지고, 우리를 동정해 주시는 대제사장께로 돌아설 수 있다.

The Nobel Foundation, "The Nobel Peace Prize 1983," http://www.nobelprize.org/nobel_prizes/peace/laureates/1983/walesa-bio.html "Lech Walesa,"Encyclopedia Britannica Online, https://www.britannica.com/EBchecked/topic/634519/Lech-Walesa and Sarah K. Clarke, "Lech Walesa Tells His Story of Faith at Seton Hall," Newark (NJ) Star Ledger, December 5,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