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서론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콘텐츠

   일이란 주제는 요한복음 전체에 걸쳐 나온다.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세계를 창조한 메시아의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리스도의 창조의 일은 인간의 타락 이전, 나사렛 예수로의 성육신 이전, 대속의 역사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세상의 구속자로 보낸 것은 예수님이 세상의 공동 창조자였기 때문이다. 구속의 역사는 완전히 새로운 행동 방침이 아니라, 이 세상을 처음 창조했던 의도로 회복하는 것이었다. 창조 당시의 약속을 성취한 것이다.

   인간의 노동은 창조를 실현할 때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창 2:5). 하지만 인간이 행하는 일이 타락했기 때문에, 일의 구속은 메시아가 세상을 구속하시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서 사역하는 동안 하나님 아버지를 위해 행하신 일은 부자간에 서로를 사랑하는 데 꼭 필요한 면임을 알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요 14:10). 이 말씀은 구속된 인간의 일에 대한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가 하나님의 좋은 세상에서 함께 일하며 서로에 대한 사랑을 키워 나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예수님은 좋은 일의 모델을 제시하실 뿐만 아니라 소명, 관계, 창의성과 생산성, 도덕성, 진실과 거짓, 리더십, 섬김, 희생과 고통, 노동의 존엄성과 같이 업무 현장에 적합한 주제를 가르치신다.

   요한복음은 예수님을 바라볼 때 깊이 묵상할 것을 상기시키는데 커다란 관심을 보인다. 그분 안에 있는 자들은 단순한 이미지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전혀 새로운 시각을 발견한다. 물론 이러한 다른 영역뿐 아니라 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인 ‘행함’을 뜻하는 헬라어 ‘poie? [포이에오]’는 100회 이상 사용되는 것에 반해, ‘노동’을 뜻하는 ‘ergon[에르곤]’은 성경에서 25회 이상 등장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두 단어 모두 아버지를 향한 예수님의 일하심을 지칭하지만 일반적인 사람의 고용 상황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담겨있다. 요한복음이 의도하는 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력, 즉 ‘노동’이 단서라는 것이다. 요한복음의 메시지는 정독과 묵상으로만 깨달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여기서 일, 노동자, 직장에 대한 의미를 보유한 특정 말씀에 초점을 맞추고, 주제와 연관성이 적은 내용은 건너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