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기도 (막1:21-45)

아티클 / 성경 주석

   성경 속 중대한 사건 한 토막이 안식일에 일어난다(막 1:21-34). 이 가운데 일부 행위는 회당에서 벌어진다(막 1:21-28). 일과 안식과 예배가 매주 주기적으로 돌아온다는 것, 이 세 가지가 예수님의 생애에 통합되어 녹아들어 있으며 어느 하나 결코 무시되지도 폐기되지도 않았다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 곧 그런 풍습이 크게 약화된 시대에는 예수님이 이 같은 한 주간의 리듬을 지지하신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예수님이 안식일에 진리의 일도 하시고, 치유의 일도 하셨다는 것 역시 중요하다. 예수님의 이런 행동은 나중에 바리새인과 충돌을 일으킨다. 그 충돌은 안식일이 단지 노동에서 쉬는 날일뿐 아니라, 적극적인 사랑과 긍휼을 베푸는 날이기도 하다는 것을 강조한다.[10]
 

   한 주간의 리듬이 있듯이 매일의 리듬도 있다. 안식일 다음 날 예수님은 아직 “새벽 아직도 밝기 전에” 기도하시려고 일어나셨다(막 1:35). 그분에겐 하루의 첫 우선순위가 하나님과 연결되는 것이었다. 이 기도 시간에 가진 예수님의 홀로 있음에 대한 강조는, 이 기도가 사람들이 보는 공개적인 행위가 아니라 개인적인 교통의 문제였음을 강조한다는 면에서 중요하다.
 

   직장에서 일하는 많은 크리스천에게 매일 기도하는 건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해야 할 가정에서의 책임들, 장시간의 출근, 이른 근무 시간, 그날 하루의 업무에서 남보다 앞서고 싶은 소원, 하루의 일과(또는 오락)를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야근을 하면서 빼먹지 않고 일관되게 아침 기도를 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 그리고 시간을 나중으로 옮긴다 해도 힘든 건 마찬가지다. 자기 앞에 쌓인 업무에 대해 매일 기도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사람을 정죄하는 내용은 마가복음 어디에도 없다. 단지 그 누구보다 더 바쁘셨던 예수님이 매일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붙여 주시는 일과 사람들을 놓고 기도하셨다는 것을 그린다. 일하며 사는 압박감 가운데서도 매일 기도하는 것은, 우리로서는 도저히 누릴 수 없는 개인적인 호사같이 느껴진다. 그러나 우리가 신발을 신지 않고 직장에 출근하는 걸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 예수님은 기도하지 않고 일하러 간다는 건 상상하실 수가 없었다.
 

   기도를 위해 따로 정기적인 시간을 떼어 놓는 건 좋은 일이나, 그렇게하는 게 기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우리는 일하는 중간에도 기도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실행해 보고 도움이 된다는 걸 알게 된 방법은 하루 동안에 아주 짧게 여러 번 기도하는 것이다. Book of Common Prayer (공동기도서)에 나오는 “개인과 가족을 위한 매일 경건의 시간”(136-143쪽)은 하루 동안 생활과 일의 리듬에 맞춰 아침, 점심, 늦은 오후 및 밤에 할 수 있는 간단한 기도문들을 제공해 준다. 그뿐만 아니라 한 업무를 마치고 다음 업무로 넘어갈 때 눈을 뜬 채 기도한다거나, 다른 많은 것을 기억나게 해 줄 어떤 물건이나 성구를 호주머니에 지니고 다니면서 눈을 뜬 채 조용히 감사를 드린다거나, 식사 전에 큰 소리로 감사하면서 하는 식의 짧은 한두 문장으로 된 기도문을 비롯해 여러 가지가 있다. 조이스 허기트(Joyce Huggett)가 쓴 Finding God in the Fast Lane (고속차선에서 하나님 발견하기)과[11 ]달라스 윌라드가 쓴 《영성 훈련》(The Spirit of the Disciplines , 은성 역간) 등은 매일의 기도 리듬을 세워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12]

 

David Shepherd, Seeking Sabbath: A Personal Journey (Oxford: Bible Reading Fellowship, 2007). 이 작품은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안식일의 중요성을 깊이 생각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Joyce Huggett, Finding God in the Fast Lane (Eagle, 1993).

Dallas Willard, The Spirit of the Disciplines: Understanding How God Changes Lives (San Francisco: Harper and Row, 1988). 달라스 윌라드, 《영성 훈련》(은성 역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