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가족같이? (딤전5:1-6:2; 딛2:1-10)

아티클 / 성경 주석

   디모데전서 4장 6?16절에는 바울이 디모데에게 준 구체적인 지시들로 가득하다. 그 가운데 경건 훈련이 전문성 개발의 필수 구성 요소임을 기억해 두면 크리스천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딤전 4:8). 그러나 여기서는 디모데전서 5장 1절 - 6장 2절로 시작하는 다음 부분으로 재빨리 넘어가고자 한다. 다시 말하지만 이 부분은 디도서 2장 1-10절과 비슷하다. 교회 구성원이 된다고 해서 교회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착취해서는 안 되며(딤전 5:16; 6:2), 도리어 그들을 축복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해야한다. 이것은 일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특별히 이 두 본문은 남자와 여자, 늙은이와 젊은이, 상전과 종이 마땅히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디모데전서에서 이 부분의 첫 두 구절은 아주 중요하다.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권하되 아버지에게 하듯 하며 젊은이에게는 형제에게 하듯 하고 늙은 여자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며 젊은 여자에게는 온전히 깨끗함으로 자매에게 하듯 하라”(딤전 5:1, 새번역).

 

   이 명령은 (디모데전서 5장 4절과 8절에서 밝히듯) 가족과 교회 간의 구별을 없애라는 게 아니라, 친절함, 불쌍히 여김, 충성심, 정결함 같은 특징들이 우리의 가장 친밀한 가족관계를 특징짓듯이 하나님의 가족인 교회 안에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또한 그와 똑같아야 한다고 시사해 준다.


   ‘온전한 깨끗함’(절대적 정결)에 대한 바울의 권면은, 가정이나 교회에서 성적 경계선을 어기는 일이 일어나며, 일터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다. 일터에서의 성적 학대는 큰 문제없이, 심지어 학대당하지 않는 사람들은 알아 채지도 못한 채 넘어가 버릴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람들이 어떤 대접을 받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부적절하고 학대하는 말과 행동을 발견한다면 담대히 지적함으로써 일터에 축복을 안겨 줄 수 있다.


   일터를 가족으로 생각하는 것이 옳은가? 그 답은 ‘아니다’일 수도 있고, ‘그렇다’일 수도 있다. 〈The Office〉(미국 NBC에서 방영 중인 인기 코미디 TV 시리즈다. 원작은 영국 BBC에서 방영된 동명의 시트콤이다.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턴에 위치한 가상의 제지회사 사원들의 일상생활을 그린다 - 옮긴이 주)에서 너무도 재미있게 묘사한 여러 이유에서도 볼 수 있듯 진짜 가족은 아니다. 일터에서의 결속력은 어떤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지의 여부에 따라 조건적이다. 가족과 달리, 관리자의 인정을 더 이상 받지 못하는 근로자들은 해고되고 만다. 그렇다고 해서 고용이 “어쨌든 간에 당신이 가질 자격이 없는 어떤 것”은 아니다.[1] 직장을 가족인 양 가장하는 건 순진한 생각이며, 심지어는 학대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그 용어를 가족들이 마땅히 서로서로에게 보여 주어야하는 존경, 헌신, 열린 소통 및 돌봄 등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일터는 가정과 같이 될 수 있다. 만약 크리스천들이 동료들을 그런 식으로 대하는 사람들로 알려진다면, 그것은 세상을 향한 교회의 구속적인 섬김의 큰 표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멘토링을 해 주는 것은 숙련된 일꾼들이 신참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대단히 소중한 섬김이다. 이는 부모가 자식들에게 하는 투자와 비슷하다. 그리고 학대와 착취에서 가족들을 지키듯이, 그리스도의 사랑은 우리가 직장 사람들을 위해서도 똑같이 행동하도록 강권한다. 가족(교회) 구성원들에게 하는 것보다 일터에 있는 사람들을 덜 존중하거나 덜 배려해도 된다고 생각해 그들을 학대하거나 착취하는 일에 참여해서는 절대 안 된다. 오히려 우리는 직장 동료를 포함해 모든 이웃을 마치 우리 가족이나 우리 자신같이 사랑해야 한다.

 Robert Frost, “The Death of the Hired Man,” 125행, North of Boston (New York: Henry Holt, 1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