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고 때로는 고통스러운 과정(롬8:18-30)

아티클 / 성경 주석

   그리스도와 함께 ‘영화롭게 되는 것’(롬 8:17)이 장차 우리의 소망이다. 그러나 바울에 의하면 이 소망은 이미 시작된 하나의 과정의 일부다. 그리고 우리는 어느 시점이 되면 그것이 완성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롬 8:18-25) 끈기 있게 참여해야 한다. 이 과정의 “처음 익은 열매”로써(롬 8:23) 우리가 이미 받은 성령이라는 선물은, 우리가 하나님의 양자라는 것을 확실히 해 준다(롬 8:14-17, 23). 이것은 그 과정이 진행 중이라는 증거다.


   이 과정은 “우리 몸의 속량”(롬 8:23)에서 절정을 이룬다. 이는 우리 몸에서 우리 영혼을 건져 내는 게 아니라 전체 피조물과 함께 우리 몸이 변화되는 것이다(롬 8:21). 이 과정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우리는 ‘그 첫 열매들’(롬 8:23)을 우리 삶과 일에서 오늘 경험한다. 그러나 훨씬 더 좋고 나은것은 아직 오지 않았으며, 현재는 모든 피조물이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벗어나기를 간절히 기다리며 해산의 고통 가운데서 신음하고 있다(롬 8:19-23). 바울은 아담뿐 아니라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그대로 더 이상 살지 못하고 썩어짐과 죽음에 굴복하게 된 창세기 2-3장에서 나온 이미지를 그린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뿐만 아니라 온 피조물에게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걸 우리들이 되새겨 보게 해 준다. 이 주제를 더 자세히 보려면 이 시리즈 1권 《일하는 크리스천을 위한 모세오경 · 역사서》 1장의 “창1:26; 2:5” 부분을 보라.

 

   이 과정은 느리고 때로는 고통스럽기까지 하다. 바울의 표현을 빌리면 우리는 이것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면서 신음하는데, 단지 우리 개개인만이 아니라 모든 피조물이 해산의 고통 가운데서 신음해 오고 있다(롬 8:22-23). 이는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종살이 할 때의 신음을 메아리로 들려주는 것이며(출 6:5) 지금도 이 세상에는 거의 3천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노예로 살고 있다는 걸 우리에게 되새겨 준다.[1] 우리는 단순히 이 세상의 악한 세력에게서 벗어나는 것만으로는 절대 만족 할 수가 없으며, 도리어 하나님께서 세상 구석구석을 전부 구원하시기까지 신실하게 하나님을 섬겨야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구원은 확실하다. 왜? ‘하나님을 사랑하는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 때문이다(롬 8:28). 하나님은 지금 우리 안에서 역사하고 계시며, 세상에 하나님의 구원이 완료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보시기에 좋았더라”(창 1:4)라는 하나님의 맨 처음 판단이 지금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변혁으로 확증되고, 나아가 하나님의 시간에 완성될 것이다.


   변혁이 아직 완전히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거기까지 가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음을 예상해야 한다. 우리는 선을 행하지만, 때로 현재 이 세상에 남아 있는 악에 의해 그 모든 선이 낭비되거나 파괴되는 결말을 본다. 설령 우리가 선을 행한다 하더라도 그 선의 결과들이 파괴돼 버릴 수 있다. 우리의 권고 사항들이 김빠지게 될 수도 있다. 자본이 모자라 선거에서 불한당들에게 질 수도 있으며, 관료적 형식주의에 익사할 수도 있고, 학생들의 관심사에 전혀 개입하지 못할 수도 있다. 아니면 한동안은 성공을 하지만 나중에 가서 보면 뒤에 일어난 일들 때문에 우리가 기대한 결과가 전혀 안 나타나는 걸 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보건 의료 종사자들은 여러 경우에 소아마비가 거의 박멸 단계까지 이르렀으나, 정치적 반대, 무지, 백신 관련 감염 및 현대의 신속한 이동 수단 때문에 새로이 병균이 창궐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2]

 

 “Inaugural Global Slavery Index Reveals More Than 29 Million People Living in Slavery,” Global Slavery Index 2013, October 4, 2013, http://www .globalslaveryindex.org/category/press-release.

 “Poliomyelitis Eradication,”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Poliomyelitis_erad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