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변화 (롬12:1-3)

아티클 / 성경 주석

   삶에 구원의 공공적인 성격을 더한다는 것은, 자신을 섬기던 쪽에서 공동체를 섬기는 쪽으로 우리 마음과 의지의 방향을 재설정한다는 의미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롬 12:2-3).


   바울의 공동체성을 명확히 하는 이 단락의 두 번째 부분부터 시작해보자.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나 자신은 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은 더 많이 생각하며, 공동체 또한 더 많이 생각하라는 말이다. 12장 뒤에서 바울은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라’(롬 12:10),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롬 12:13),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롬 12:17) 그리고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롬 12:18)라는 말을 덧붙여 이 말을 확장시킨다.


   이 단락의 첫 부분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타인을 우리보다 우선할 수 있는 능력이 우리에게는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 로마서 1장에서 바울이 지적한 대로, 사람들은 “타락한 마음”(롬 1:28, 새번역)의 종이 되어 있어서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롬 1:21)에 의해 어두워졌고, 그것이 결국 서로서로를 향해 온갖 종류의 악한 일을 저지르는 결과를 초래했다(롬 1:22-32). 구원은 이처럼 마음의 종 된 상태에서 해방되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의 마음이 자기중심에서 타인 중심으로 바뀌기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자기 자신을 섬기려는 목적을 넘어 화목과 의와 신실함을 앞세울 수 있을 것이다.


   마음이 변화되면 우리의 목적은 자기중심적인 우리 행위를 정당화하는 데서 다른 사람들에게 새 생명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전환된다. 예를 들면, 어느 식당에서 당신이 직원들의 근무교대 시간 책임자로 일하는데 마침 지배인으로 승진될 후보가 되었다고 치자. 이때 당신의 마음이 그리스도로 변화되지 않았다면, 당신의 기본 목표는 다른 후보들을 누르는 것이 될 것이다. 식자재 공급상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다른 후보들에게 알려 주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교대 때만 드러나는 위생 문제들을 모른 체하거나, 직원들 사이에 반대 의견을 퍼트리거나, 고객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협업을 회피하는 등 무수히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당신의 그런 행동을 (당신 자신에게) 정당화한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후보들에게도 해가 될 뿐 아니라, 그들과 같은 교대조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더 나아가서 그 식당 전체와 고객들에게까지도 손해를 끼칠것이다. 반면 만약 당신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을 우선 배려하는 쪽으로 변화한다면 당신은 다른 후보들이 그들 자신을 위해서뿐 아니라 그 식당과 식당 종업원들 및 고객들을 위해서도 일을 더 잘하도록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