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결론

아티클 / 성경 주석

   다니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계속 신실함으로써 어떻게 적대적인 환경 속에서도 살아남을 뿐 아니라 번성할 수 있는지에 희망적인 그림을 제시해 준다. 다니엘서에 따르면, 하나님은 깨어진 세상에서 개인들과 사회의 일상적 삶을 깊숙이 돌보신다. 하나님은 일상생활에 직접 개입하시며, 또한 압제를 당하는 통치 아래에서도 형통할 수 있게 해 주시는 기적적인 은사를 다니엘에게 주신다.

 

   그렇다고 해서 다니엘서가 충성에 대한 대가가 곧 세상에서의 성공이라는 약속을 주는 것은 전혀 아니다. 도리어 다니엘서는 유한한 인간의 삶에서 고난과 보상을 동시에 약속하며, 신실함과 고결함이 이 세상에서는 물론 다가올 하나님 나라에서 잘 사는 열쇠라는 걸 증명해 보인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직장에서 일하는 크리스천들에게 여러 면에서 실천 모델이 된다. 문화 참여, 신실함과 덕을 길러 주는 평생 습관, 크리스천 동료들과의 친교, 소박한 생활양식, 비신자들과 친구 되기, 참된 겸손 보이기, 일터의 여러 상황에서 원칙에 입각한 입장 표명하기,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감당할 수 없는 도전 받아들이기, 어떤 일이 주어지든 탁월하고 근면하게 해내기, 일터에서 크리스천다운 신실함을 유지한 대가가 고난일 수도 있음을 기억하기, 하나님이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기까지, 그래서 우리의 충성스런 수고에 상을 주실 때까지 인내하기 등등.

 

   우리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서 자신들이 건짐을 받을지 타 죽을지 알지 못했던 것처럼,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신실함이 세상적인 성공으로 나타날지 실패로 나타날지 사전에 알지 못한다. 그러나 그들처럼 우리도 우리 일터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