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일의 신명기의 주요 주제다. 그중에서도 두드러진 이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 일의 의미와 가치: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개인과 공동체를 위해 일하는 축복. 실패의 결과와 성공의 위험. 다른 사람 앞에서 하나님을 대리해야 할 책임.
  • 일터에서의 관계: 좋은 인간관계의 중요성. 다른 사람의 위엄과 존엄성 개발. 일터에서 타인을 해하거나 그들에 대해 부당한 말을 하지 말아야 할 필요성.
  • 리더십: 리더십과 권위의 현명한 행사. 승계 계획과 훈련,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해야 할 지도자의 책임.
  • 경제적 정의: 재산과 노동자 권리와 법원 존중. 자원의 생산적인 사용. 대부와 차용, 정직한 상업적 계약 및 공정한 거래.
  • 일과 안식: 일해야 할 의무. 휴식의 중요성. 일하든 쉬든 우리를 보살펴 주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
 
   

   상업과 직업이 수 세기를 두고 변했다고 해도, 신명기는 우리가 하나님 사랑에 반응해 어떻게 우리 일을 통해 다른 사람을 섬길 수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책의 극적이고 통일된 설명 때문에라도 신명기는 특히 돋보인다. 예수님은 신명기를 대대적으로 인용하셨다. 사실 예수님이 최초로 인용한 성구는 신명기로부터 나온 세 단락이었다(마 4:4, 7, 10). 신약은 신명기를 50번 이상 언급하는데, 이는 시편과 이사야서 다음으로 많은 인용 횟수다.[1] 그리고 신명기에는 저 위대한 계명의 최초 형태가 담겨 있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4-5).

 

   신명기에 나오는 이 모든 주제 근저에는 이스라엘과 진실하신 하나님 한 분과의 언약이 자리잡고 있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것은 다음 언약으로부터 흘러나온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 게 두지 말지니라”(신 5:6-7). 사람들이 주님만을 예배할 때 좋은 통치, 생산적인 일, 윤리적 상업, 공공선 및 모든 이에 대한 공정한 처우가 일반적으로 뒤따른다. 반면 사람이 다른 동기, 가치, 관심사를 하나님보다 앞세울 때 일과 삶은 고통으로 채워진다.

 

   신명기는 다른 율법서(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와 동일한 내용을 다루지만, 특별히 십계명을 통해 일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킨다. 다른 책에 나오는 사건과 가르침을 반복해 말하면서 모세는 하나님 백성의 삶 속에서 일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할 필요를 느꼈던 듯하다. 이것이 마치 전조라도 되는 듯, 크리스천들은 오늘날 일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성경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때,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가 이전에 짐작했던 것보다 일을 더 중요시 하신다는 것과 하나님 말씀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일에 대 해 더 많은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것을 발견한다. 

 Bruce K. Waltke and Charles Yu, An Old Testament Theology: An Exegetical, Canonical, and Thematic Approach (Grand Rapids: Zondervan, 2007), 479-480쪽. 브루스 월키, 《구약 신학》(부흥과개혁사 역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