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20:3)

아티클 / 성경 주석

   첫째 계명은 토라에 담긴 모든 것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으로부터 흘러나온다는 점을 상기시킨다. 물론 이 사랑은 그분이 우리를 먼저 사랑하신 것에 반응한 것이다. 이 사랑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하셨을 때 드러났다(출 20:2). 인생에서 그 어떤 욕망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사랑받고자 하는 욕망보다 더 커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 하나님을 향한 사랑보다 더 강력한 다른 관심사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규칙을 어기고 있다기보다는 우리가 진실로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살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른 관심사가 돈, 권력, 안정, 명예, 성적 쾌락 또는 여타 어느 것이든 간에 우리의 신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 ‘가짜 신’들은 그 나름의 계명을 갖고 있어서 하나님의 계명과 불화를 일으킬 것이며, 우리가 가짜 신의 요구 조건에 응하는 순간마다 반드시 토라를 위반하게 된다. 십계명을 지키는 첫 발걸음을 뗄 수 있는 것은 여호와 이외의 다른 신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만이 가능하다.

 

   일과 관련해서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일이나 그 조건과 열매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만들어 그것이 하나님을 대체하게끔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길(David Gill)이 말한 대로, “아무도, 아무것도 당신 삶 속에서 하나님이 차지한 중심적 위치를 절대 위협하지 못하게 하라.”[1]

 

   많은 사람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일하므로, 돈에 대한 과욕은 일과 관련해서 첫째 계명을 어기게 만드는 가장 흔한 위험이 된다. 예수님도 바로 이 위험을 경고하셨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어쨌든 일과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이 우리 욕망을 왜곡시켜 하나님을 향한 우리 사랑에 지장을 줄 수 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이루는 수단이 되어야 할 것, 즉 정치 권력, 재정 안정, 직업에 대한 헌신도, 동료 사이에서의 지위, 탁월한 성과 등이 그 자체가 목적으로 변할 때 얼마나 많은 사람이 비극적인 파국을 맞는지 모른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인격적으로 일하는 것보다 사람에게 인정을 받는 것이 더 중요한 게 되었다면, 궁극적 관심사가 하나님 사랑이 아니라 사람의 평가로 바뀌었다는 신호가 아니겠는가?

 

   실생활에서 우리는 이렇게 점검해 볼 수 있다. 하나님 사랑이 직장에서 사람을 대하는 내 태도로 드러나는지 여부를 스스로 물어보면 된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요일 4:20-21). 만일 우리가 우리 개인 관심사를 직장 상사나 동료에 대한 관심사보다 앞세운다면, 우리는 개인 관심사를 우리 하나님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예컨대 우리가 다른 사람을 조종할 수 있는 대상, 극복해야 할 장애물,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줄 수단, 우리 진로에 그저 놓여 있는 물체쯤으로 취급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해서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제 우리는 일과 관련된 행위 중에서 하나님을 향한 우리 사랑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열거해 볼 수 있다. 우리 양심에 반하는 일을 행하는 것,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을 해칠 수밖에 없는 조직 내에서 일하는 것, 너무 오래 일하다 보니 기도 · 예배 · 안식할 시간은 물론 하나님과 더 깊고 친밀한 관계를 맺을 시간이 없는 것, 우리를 부도덕하게 만들거나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사람들 가운데서 일하는 것, 술 · 마약 남용 · 폭력 · 성희롱 · 부패 · 무례 · 인종 차별 또는 다른 비인간적인 대우가 우리와 직장 동료 속에 있는 하나님 형상을 파괴하는 환경 가운데서 일하는 것. 만일 이런 위험을 피할 방도를 찾을 수만 있다면 그것은 지혜로운 처신이 될 것이다. 새로운 직장을 찾아 나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방도를 찾기 힘들더라도, 최소한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우리의 일터에서 유지하기 위해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David W. Gill, Doing Right: Practicing Ethical Principles (Downers Grove, IL: IVP Books, 2004), 83쪽. 이 책에는 오늘날의 세상에서 십계명을 적용할 수 있는 자세한 강해가 담겨 있는데, 읽을 때 아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