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 가족의 유목 생활 (창12:4-7)

아티클 / 성경 주석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는 고향을 떠나 가나안 땅을 향해 갈 때, 현대적 기준으로 보면 그의 가족은 이미 상당한 대가족이었을 것이다. 그의 아내 사라와 그의 조카 롯이 그와 동행했다. 일단의 사람과 소유물도 함께 나왔다(창 12:5). 게다가 아브라함은 이내 매우 부요하게 됐으며 은과 금은 물론 노비와 가축도 얻었다(창 12:16; 13:2). 그는 애굽에 머무는 동안에 바로에게 사람과 동물도 받았으며 귀금속은 상업적 거래의 결과물이었을 것이다. 이는 복을 주시는 궁극적인 분으로서의 여호와를 암시한다.[1] 아브라함과 롯이 모두 성공했다는 것은 땅의 목초지가 부족한 것을 두고 양가의 목자들이 서로 다투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결국, 그 두 사람은 기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 갈라섰다(창 13:11).

 

   이 기간과 지역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는 본문에 나오는 두 가정이 반유목과 농업을 혼합적으로 실시했음을 암시한다(창 13:5-12; 21:25-34; 26:17-33; 29:1-10; 37:12-17).[2] 이 가족들은 계절마다 이동해야 했으므로 가죽과 펠트와 모직으로 만든 천막 안에 거주했다. 그들이 소유한 재산은 나귀가 운반했으며 만일 재물이 많을 경우에는 낙타도 운반에 이용됐다. 사용 가능한 목초지와 물 사이에 최적의 균형을 이루려면 우수한 판단력이 필요했으며 기후와 지형을 잘 아는 것이 필요했다. 10월에서 3월에 이르는 우기에는 낮은 평지에서 방목이 가능했지만, 4월에서 9월에 이르는 고온 및 건기에는 목자들이 짐승 떼를 이끌고 푸른 초목과 흐르는 시내를 찾아 고지대로 향했다.[3] 목축만으로는 가족을 부양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지역 농업도 하면서, 정주 생활을 하는 지역 사람과 교역도 하는 게 필요했다.[4]

 

   유목민은 양과 염소를 쳐서 우유와 고기(창 18:7-8; 27:9; 31:38), 양모, 가죽 등 다른 동물 제품을 얻었다. 나귀는 짐을 날랐으며(창 42:26) 낙타는 특히 장거리 여행에 적합했다(창 24:10, 64; 31:17). 이런 동물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은 방목과 물 공급, 분만시키기, 병든 짐승과 다친 짐승 돌보기, 포식자와 도적으로부터 동물 보호하기, 길 잃은 짐승 찾아내기 등이었을 것이다.

 

   기후 변화 및 양 떼와 소 떼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 지역 경제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나약한 목자는 쉽게 쫓겨나거나 흡수되는 한편, 소유물이 늘어나서 더 많은 토지가 필요한 목자가 그들을 대신했을 것이다.[5] 목축에서 나오는 이윤은 소유자나 관리자를 위해 저축이나 투자로 적립되지 못하고 가족이 공유했다. 마찬가지로 기근으로 인한 고난의 영향도 모두에게 미쳤다. 물론 개인에게는 그들이 책임져야 할 것이 있고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도 각자 책임을 져야 했지만, 가업의 공동체적인 성격은 개인 성취와 이윤의 상시적 증가를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현대 문화와는 거리가 멀었다. 사회적 책임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매일의 관심사였다.

 

   이런 생활 방식에서는, 공유된 가치가 생존에 필수적이었다. 식구 또는 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의존성과 그들의 공동 조상에 대한 의식은 커다란 유대감을 형성했으며 그것을 파괴하려는 사람에 대해 극심한 적개심을 자아내기도 했다(창 34:25-31).[6] 지도자는 집단의 중지를 모아서 어디로 여행할 것이며 얼마나 오래 머물 것이며 짐승 떼를 어떻게 나눌 것인지와 관련해 건전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했다.[7] 그들은 얼마간의 거리를 두고 짐승 떼를 치고 있는 목자와 교신하는 방도를 파악해야 했다(창 37:12-14). 방목지 및 수원지에 대한 권리와 관련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갈등을 해결하는 기교도 필요했다(창 26:19-22). 이동성이 큰 생활과 약탈자의 위협에 취약한 환경은 대접을 예의 이상의 것으로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다과, 식량 및 거처를 제공하는 것이 품위 있는 사람의 요건으로 간주됐다.[8]

 

   족장 이야기에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큰 재산에 대한 언급이 반복적으로 나온다(창 13:2; 26:13; 31:1). 목축업과 축산업은 훌륭한 일의 분야였으며 수익성이 좋은 일이었다. 아브라함의 가족은 매우 부요해졌다. 예를 들어,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만난 형제 에서의 화를 누그러뜨리기 위해서 야곱은 그의 재산 중에서 550마리 이상의 동물을 선물로 선발했다. 암염소 200마리와 숫염소 20마리, 암양 200마리와 숫양 20마리, 암낙타 30마리와 그 새끼들, 젖소 40마리와 수소 10마리, 암나귀 20마리와 수나귀 10마리(창 32:13-15). 그러므로 야곱의 생애의 끝에 그가 아들들에게 축복을 전수(傳授)하면서 그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의 출생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창 48:15)이라고 증거한 말은 적절했다. 부요가 종종 신앙에 유해할 것이라고 경고한 성경 구절이 많지만(렘 17:11; 합 2:5; 마 6:24), 아브라함의 경험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번영 속에서도 표출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그러나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이것은 하나님 백성이 지속적으로 번영을 기대해도 좋다는 약속은 아니었다. 

같은 책, 216쪽.

Victor H. Matthews, “Nomadism, Pastoralism,” Eerdmans Dictionary of the Bible, eds. David Noel Freedman, Allen C. Myers, and Astrid B. Beck (Grand Rapids: Wm. B. Eerdmans, 2000), 972쪽.

John H. Walton, Victor H. Matthews, and Mark W. Chavalas,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Old Testament (Downers Grove, IL: IVP Academic, 2000), 44쪽.

Matthews, “Nomadism, Pastoralism,” Eerdmans Dictionary of the Bible, 971쪽.

T.C. Mitchell. “Nomads,” New Bible Dictionary, 3rd ed., eds. I. Howard Marshall, A. R. Millard, J. I. Packer, and D. J. Wiseman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1996), 828-831쪽.

같은 책, 829쪽.

Matthews, “Nomadism, Pastoralism,” Eerdmans Dictionary of the Bible, 972쪽.

Julian Pitt-Rivers, “The Stranger, the Guest, and the Hostile Host: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the Laws of Hospitality,” Contributions to Mediterranean Sociology, ed. John G. Peristiany (Paris: Mouton, 1968), 13-3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