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축복으로 형통을 누린 인생 (욥1:1-12)

아티클 / 성경 주석

   욥기 서두에 눈에 띄게 형통한 농부이자 목장주인 욥이 등장한다.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훌륭한 자[큰 부자]”(욥 1:3)로 그를 기술했다. 족장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처럼, 욥도 소유한 가축이 수천 마리에 달했고, 대가족에 수많은 종들을 거느렸다. 아들 일곱과 딸 셋은 그에게 개인적인 기쁨이요, 동시에 그가 부를 이루는 중요한 토대였다(욥 1:2). 농경 사회에서 자녀들은 가정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해 줄 가장 믿을 수 있는 존재였다. 그들은 부모의 은퇴 이후의 안락한 삶을 보장하는 가장 큰 희망이었으며, 오늘날 세계 여러 곳에서 여전히 그렇듯이 고대 근동 지역에서 쓸 수 있는 유일한 연금 계획이었다.

 

   욥기 1장 10절에 보면, 하나님이 욥의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욥의 소유물이 땅에 넘치게 하셨다. 욥은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자신이 성공했다고 여긴다. 욥기는 욥이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복으로 여겼음을 유독 한 부분을 자세하게 묘사함으로써 강조한다. 그는 자기 자녀들이 부지중에 하나님께 죄를 짓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욥 자신은 “온전하고 정직”(욥 1:1)하게 살아가려고 주의를 기울였지만, 그는 자식들이 자신만큼 꼼꼼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늘 걱정했다. ‘혹시 자식들 가운데 하나라도 며칠 동안이나 이어지는 잦은 잔치 때 마신 술로 인해 하나님을 저주하는 죄를 짓는다면 어떻게 하나?’(욥 1:4) 그래서 자녀가 하나님께 죄 짓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려고 욥은 잔치가 끝날 때마다 그들을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되 아침에 일어나서 그들의 명수대로 번제를 드렸다(욥 1:5).

 

   하나님은 욥의 신실함을 보신다. 하나님은 사탄(‘참소자, 고소자’를 뜻하는 히브리 단어)[1]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욥 1:8). 참소자는 욥 안에도 조금이나마 있을 악한 본성을 염두에 두고 이렇게 대답한다.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욥 1:9). 다시 말하면, 욥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순전히 하나님이 그에게 풍성한 복을 주셨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욥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자식들 숫자만큼 번제를 드리는 것이 단순히 계속 좋은 것을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계산된 꼼수일까?욥의 신실함은 하나님의 복이라는 자판기에 투입되는 동전에 불과한가? 이 질문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 볼 수 있다. 우리는 왜 하나님과 관계를 맺었는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나님께 얻어 내기 위해서인가? 우리가 우리 힘으로 성취해 낸 것들에 하나님이 징크스를 걸지 못하게 하기 위함인가?

 

   잘나가는 시절에는 사실 이런 이야기들이 별문제 아닐 수도 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고, 그분을 모든 좋은 것의 원천으로 인정한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부지런히 일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우리가 한 일은 서로 어깨를 나란히 한다. 만사가 잘 풀리고 실제로 누가 봐도 우리가 형통할 때,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럽다.

 

 

 

욥기에서 히브리어 ‘ha-satan’(참소자)은 마귀에 대한 개별 명칭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수행원들인 “하나님의 아들들”(개역개정; NRSV에서는 ‘heavenly beings’이라고 표현했다) 가운데 하나가 행한 기능을 가리키는 데 쓰인 것으로 보인다. 이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논란이 많다. 하지만 이 논란에서 우리의 입장을 정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 아니므로 여기서는 주요 역본들이 사용하는 용어인 “사탄”(Satan)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