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과 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아티클 / 성경 주석

   잠언의 주요 관심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으로의 부르심이다. 이 부르심이 잠언의 서두를 장식하며(잠 1:7), 도처에 스며 있고(잠 9:10), 책을 마무리 짓는다(잠 31:30). 잠언은, 좋은 일 습관은 번영으로 이어지는데, 일하는 습관은 인격에서 나오며, 인격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에서 형성된다고 가르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과 지혜는 직접적으로 동일시된다.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잠 2:5-6).

 

   다시 말해서 잠언은 잠언을 읽는 사람들 안에 하나님의 품성을 키우기 위함이다. 그래서 많은 잠언이 하나님의 품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잠 6:16).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잠 11:1).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잠 15:3).

 

   경건한 품성 즉, 지혜는 일을 포함한 인생 전반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잠언을 잠깐만 들여다보아도 이 책이 일에 관련하여 기여하는 바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잠언이 농업, 가축 사육, 직물, 의류 제조, 무역운송, 군사, 행정, 법원, 가사일, 자녀 양육, 교육, 건축 등 고대 근동의 직장 활동을 직접적으로 언급한다. 일과 밀접히 관련된 돈 또한 놓칠 수 없는 주제다. 많은 다른 잠언들도 근면, 정직, 공의, 통찰력, 좋은 관계 등 일에 크게 적용되는 주제들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