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과 생산성을 다스리시는 분 (시 107편)

아티클 / 성경 주석

   시편 107편은 인간의 경제적 노력을 하나님의 창조 세계와 연관 짓는다.

 

배들을 바다에 띄우며 큰 물에서 일을 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일들과 그의 기이한 일들을 깊은 바다에서 보나니 여호와께서 명령하신즉 광풍이 일어나 바다 물결을 일으키는도다 그들이 하늘로 솟구쳤다가 깊은 곳으로 내려가나니 그 위험 때문에 그들의 영혼이 녹는도다 그들이 이리저리 구르며 취한 자같이 비틀거리니 그들의 모든 지각이 혼돈 속에 빠지는도다 이에 그들이 그들의 고통 때문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가 그들의 고통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시고 광풍을 고요하게 하사 물결도 잔잔하게 하시는도다 그들이 평온함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중에 여호와께서 그들이 바라는 항구로 인도하시는도다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시 107:23-31).

 

   그때도 지금처럼 사람들은 어업을 목적으로, 또는 무역을 위해 바다로 나갔다. 배는 부서지기 쉬웠고 폭풍을 사전에 알려 주는 시스템은 없었다. 삶과 생계를 날씨에 의존했다. 현대에도 고도의 기술 발전을 이룩했지만, 아직도 많은 영역에서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수많은 요인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빌 게이츠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놀라운 성공을 두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태어났을 뿐이다.”[1] 일에서 성공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정직한 말은 아마도 이런 것이리라. “나는 운이 좋았어!”

 

   믿는 사람들에게 “행운”이라는 말은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서 변함없이 공급하심’을 설명하는 용어다. 불확실성을 내재한 일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선물인 기술과 우리의 노력에 어느 정도 달려 있지만, 그보다는 대체로 하나님의 섭리 덕분이다. 삶과 일에서 어떠한 안식처를 갈망하든 간에, 우리는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찬송해야 한다(시 107:30-31). 야고보가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약 4:15)이라고 말했을 때, 그는 아마도 이 시편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다.

 

   시편 107편 후반부에서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통찰이 등장한다.

 

또 광야가 변하여 못이 되게 하시며 마른 땅이 변하여 샘물이 되게 하시고 주린 자들로 말미암아 거기에 살게 하사 그들이 거주할 성읍을 준비하게 하시고 밭에 파종하며 포도원을 재배하여 풍성한 소출을 거두게 하시며 또 복을 주사 그들이 크게 번성하게 하시고 그의 가축이 감소하지 아니하게 하실지라도(시 107:35-38). 하나님은 생명이 지구에서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창조하신다. 광야를 목초지로, 또는 목초지를 광야로 바꾸실 수 있다. 작물을 파종하고 가축을 돌보는 농업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해야 한다. 농업이 번영하는 곳에 마을이 생겨나고, 이와 함께 모든 종류의 일이 생겨난다. 도시 경제는 점점 다양해지는 사람들의 욕구에 맞춰 모든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대의 지역 사회에는 농부와 목자뿐만 아니라 옹기장이, 금속 세공인, 서기관(법이나 종교 문헌뿐만 아니라 상업 계약과 거래를 위해 기록하는 자)도 필요했다. 현재든 과거든, 모든 도시 경제는 그 지역에서 생산한 것이든 무역을 통한 것이든 관계없이 풍부한 농업 생산량에 의존한다. 다시 말해, 세계의 농부들이 자급자족 수준 이상을 생산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복합적인 공동체가 번영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마른 땅에 비를 주시는 하나님께로부터 시작한다(시 65:9; 창 2:5).

 

   따라서 시편 107편은 육지와 바다, 두 영역에서의 경제 활동을 모두 다루면서 하나님이 이 모든 영역 위에 계심을 단언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일에 적대적이지 않으시다. 시편 107편은 하나님이 어떻게 구원하시고 공급하시는지 말한다. 우리의 생계는 자연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에 의존한다.

“Bill Gates Answers Most Frequently Asked Questions” (온라인 문서). 다음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download.microsoft.com/download/0/c/0/0c020894-1f95-408c-a571-1b5033c75bbc/billg_faq.doc (2010년 2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