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한 방법으로 일하는가(호4:1-10; 요엘2:28-29)

아티클 / 성경 주석

   선지자들은 매춘을 일의 한 맥락으로만 보지 않는다. 하나님 언약에 불충하는 불의를 암시하여 표현할 때 “음행”을 쓴다(호 4:7-10). 불의한 수입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상기시키기 위해 아모스는 질이 낮은 제품을 만들고, 무게를 속이며, 취약한 고객들의 돈을 갈취하기 위해 여러 속임수를 쓰는 상인들을 고발한다. 그들은 스스로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곡식을 팔며 안식일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고 세겔을 크게 하여 거짓 저울로 속이며 은으로 힘없는 자를 사며 신 한 켤레로 가난한 자를 사며 찌꺼기 밀을 팔자 하는도다”(암 8:5-6).

 

   합법적인 생계 수단이라 해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불의해질 수도 있다. 사진사는 그 사진을 보는 사람들이나 그 사진의 대상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사진이라면 뭐든지 찍어 주어야만 하는가? 환자가 얼마든지 돈을 지불하겠다고 하면, 의사는 무슨 수술이든지 해 주어야 하는가? 모기지론 중개사는 부당한 어려움을 겪지 않고 대출금을 되갚을 수 있도록 대출자의 능력을 보증해 줄 책임을 져야 하는가? 만일 우리가 하는 일들이 하나님 뜻에 따라 섬기는 것이라면, 위와 같은 질문들을 무시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일마다 위상이 있다는 말이 아니다. 선지자들이 하는 말은 어떤 일이 다른 일들보다 더 경건하다는 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일이 세상에서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그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다”라고 하나님은 약속하신다(욜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