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의 인격이 그의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덕목에 관한 이런 이야기들은 웨인을 조금 혼란스럽게 했다. 자신의 인격이 어떻게 발달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실 진정한 인격은 아마도 자기 자신의 분석이 아닌 타인의 관찰에 의해 더 정확하게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웨인은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중요한 반응의 과정을 거치면서 뭔가를 점점 깨닫게 되었다. 고객의 자동차에 대한 불평과 수리해달라는 요구에 저항하는 것이 쉽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 아니라, 그의 마음은 고객에게로 향해져 있었다. 웨인은 정말로 배려와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그가 일생에 걸쳐 더디게 진행되어왔지만 참된 그리스도인의 성품이 발달되어온 과정을 되돌아보았을 때, 그는 특히 동정심과 친절함, 그리고 관대함이 성장했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중요시했다.)

 

   그 결과, 다른 사람들은 그러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자신은 고객의 요구에 긍정적으로 답하고 싶어졌다. 따라서 웨인이 결과를 추정해보기 시작했을 때, 그는 고객의 요구를 어떻게 거절할까에 대해서 계산하지 않고, 오히려 얼마나 그 고객을 도와줄 수 있을까를 계산해보았다. 그의 기본설정이 그의 성품을 만들어가는 가치들에 의해 정해진 것 같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