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솔로몬의 노래’로도 알려진 아가서는 연애시다. 한편 일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아름다움을 깊이 있게 묘사한 시이기도 하다. 구애하고, 결혼하고, 그다음에는 같이 일하는 연인들을 노래한 아가서는, 삶과 가정과 일을 이상적으로 그려 냈다. 아가서에 나타난 폭넓고 다양한 노동의 어려움, 아름다움, 근면, 즐거움, 열정, 가정과 기쁨 등의 주제를 탐색해 보자.

 

   고대 세계에서는 모든 시를 노래로 불렀다. 남성 선창자, 여성 선창자로 구성된 합창대가 이 시들을 노래로 연주했다. 아가서도 어쩌면 솔로몬 궁전의 귀족 청중들을 위해 만들어진 연주회 악보였을지 모른다. 솔로몬 시대보다 딱 한 세대 먼저 작곡한 고대 애굽의 연애음악이 있는데, 아가도 그와 비슷한 의도와 청중들을 상대로 지어졌다는 데서 매우 유사하다.[1]

 

    다만 애굽의 시는 아가서와 유사하기는 하나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썼고, 종종 젊은 연인들의 황홀경과 괴로움에 초점을 둔다. 그러나 아가의 가사는 경박하거나 즉흥적이지 않고, 심오하고 신학적이다. 또한 일을 진지한 관점에서 풀어낸다.

 

   아가를 다양하게들 해석하지만,[2] 여기서는 남녀 간의 사랑에 중점을 둔 노래 모음으로 보고 접근할 것이다. 이것은 본문의 평범한 의미다. 이것이 본문에 의미를 부여하는 대신 본문에서 우러나는 의미를 찾아내는 가장 실속 있는 방법이다. 본 연애시는 한 쌍의 남녀 사이에서 벌어지는 결혼의 아름다움과 사랑의 기쁨을 그린다.

 

 

M. V. Fox, The Song of Songs and  the Ancient Egyptian Love Songs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85).

Duane A. Garrett and Paul A. House, Song of Songs and Lamentations, Word Biblical Commentary (Nashville: Thomas Nelson, 2004), 59-81쪽에 다른 방식의 접근 방식도 나온다. 그러나 이 중 그 어떤 것도 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