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관계에 동참하라는 초대 (요한복음 14-17장)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콘텐츠

   요한복음 14-17장 본문의 신학은 개인 관계의 강조로 가득하다.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 너희를 친구라” 하시며 제자들을 부르신다(요 15:15). 제자들은 예수님을 위해 일을 하지만, 우정과 동료 간 협력 정신으로 임했다. ‘가족기업’(Family Business)이라는 용어가 담고 있는 의미에 딱 맞다. 예수님은 혼자서 일하시지 않기 때문에 그분의 일과 관계는 얽혀 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요 14:10-11). 제자들 스스로의 힘으로 세상을 이겨 내라고 고아와 같이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요 14:18). 성령을 통해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하시며, 예수님이 하시던 일을 제자들도 할 것이다(요 14:12).

   얼핏 보기보다 심오한 가르침이다. 이것은 단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신 후, 그분을 따르던 제자들과 친구들이 기도 속에서 예수님을 경험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님 간의 사랑 관계의 연료인 세상의 창조 · 회복 사역에 그들 역시 적극적인 참가자임을 뜻한다. 그들은 아버지와 아들의 일을 수행하고 그 부자간의 (성령 하나님은 조금 뒤에서 다룬다) 친밀한 사랑에 동참하게 된다. 아버지 하나님은 세상을 형성하고 재창조하는 영광을 함께 누릴 수 있게 함으로써 아들을 향한 사랑을 표현하신다.[ 5]아들은 성령의 능력으로 아버지의 뜻을 따라 아버지의 영광을 위해 세상을 창조하고 재창조함으로, 오직 아버지의 뜻만을 행해 아버지를 향한 사랑을 표현한다. 제자들과 친구들은 이러한 성부 하나님 과 성자 예수님과 성령의 무한한 사랑 안에 동참하게 되는데, 이는 신비적인 성찰과 묵상으로만이 아니라 아들의 사명을 품고 그분이 일하셨던 것처럼 힘씀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사랑에 동참하라는 부르심은 일에 동참하라는 부르심과 떼려야 뗄수 없는 관계다.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요 17:23) 해 달라는 예수님의 기도는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요 17:18)로 응답되고, 그로부터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 내 양을 먹이라”(요 21:17)라는 말씀이 나오는 것이다.

   인간 노동의 핵심적인 측면은 공동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심지어 많은 사람에게 직장이란 개인과 관계라는 측면으로 볼 때 가정을 제외하면 밖에서 가장 중요한 상황을 제공하는 곳이다. 혼자 일하는 사람일지라도, 그 일터가 자신의 집 안이든 밖이든, 공급 업체, 고객 등의 인간관계로 얽혀 있게 마련이다.[6] 우리는 앞서 예수님이 제자들과의 관계를 협력하는 동료일 뿐만 아니라 친구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부르셨음을 봤다. 일에 있어서 관계는 기업체 본질상의 공리적이고 실용적인 우연한 부산물이 아니다. 오히려 관계는 일 자체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요소로, 아담과 하와가 에덴 동산에서 함께 일했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 2:18). 창조는 인간이 함께 일하면서 대인관계를 엮어 나가는 수단이 되고, 이를 통해 창조의 목적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일에 참여한다.

   자기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영적이지 못하다고 여겨 꺼려 하는 프로젝트 중심적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위로와 격려가 아닐 수 없다.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관계를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일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함께하는 일은 그 자체로도 관계를 쌓을 수 있다. 누군가와 함께,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삼위일체 안에서 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모델로 삼아, 우리는 일터에서의 관계를 배울 수 있다. 공통의 목표를 향해 일해 나가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화합하게 하시고 가장 인간답게 만드시는 주된 방법 중 하나다.

요 3:35; 5:19-20 참조.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요 17:5)라는 진술은 구체적으로는 세상을 창조하실 때 나누셨던 영광을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다. 이것은 요한복음 1장 1-3절에 나오는 최초의 창조에 그리스도가 포함되기에 딱 맞는 구도를 형성한다.

로버트 프로스트(Robert Frost)는 “The Tuft of Flowers”라는 시에서 “‘인간들은 같이 일해야 해’ 나는 진심으로 그에게 말했지, ‘그들이 같이 하든 따로 하든 간에’ ”라고 멋지게 표현했다. Robert Frost, A Boy’s Will (New York: Henry Holt, 1915), 4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