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의 두 번째 탄식 (욥29-42장)

아티클 / 성경 주석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욥기 29-42장은 첫 번째 사이클과 비슷한 탄식 - 대화 - 계시의 두 번째 사이클을 보여 준다. 예컨대 욥기 29장은 욥이 좋았던 옛날을 회상하는 내용으로, 1장에 나오는 목가적인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사람들이 자기를 버렸다며 괴로워하는 욥기 30장에서의 욥의 모습은 2장에서 욥과 거리를 두던 욥의 아내를 생각나게 한다. 30-31장에서 보는 욥의 탄식은 3장에서 그가 내뱉은 탄식의 연장이다. 그러나 두 번째 사이클의 각 단계는 저마다 새로운 점을 강조한다.

 

향수에 젖어 자기 정당화에 빠지다(욥29-30장)

목차로 돌아가기

   욥의 두 번째 탄식에서(욥 29-42장) 새롭게 강조하는 것은 향수와 자기 정당화다. 욥은 영화롭던 지난 세월과 하나님이 자기를 보호하시던 때가 다시 오기를 원하며(욥 29:2), 하나님이 그의 장막에 기름을 발라 주셨던, 그가 원기 왕성하던 날과 같이 지내기를 바란다(욥 29:4). 그는 ‘젖으로 자기 발자취를 씻으며 바위가 자기를 위하여 기름 시내를 쏟아냈던’ 때를 추억한다(욥 29:6).

 

   “그때에는 내가 나가서 성문에 이르기도 하며 내 자리를 거리에 마련하기도 하였느니라”(욥 29:7)와 같은 극적인 구약시대의 표현처럼, 그는 자신이 지역 사회에서 얼마나 존경받았는지를 기억하고 있었다. 욥은 젊은이나 어르신 모두에게 환영을 받았으며(욥 29:8), 유지들과 지도자들로부터 아무나 못 받는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욥 29:9-10). 그가 존경을 받은 것은 그가 가난한 사람, 고아, 과부, 눈 먼 사람, 다리를 저는 사람, 나그네 및 죽어 가는 자들을 돌보아 주었기 때문이다(욥 29:11-16). 그는 불의한 자들에 맞서는 챔피언이었다(욥 29:17).

 

   욥의 향수는 그가 일과 일상생활에서 받았던 존경의 상당 부분이 표면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느낀 상실감을 더욱 심화시킨다. “이는 하나님이 내 활시위를 늘어지게 하시고 나를 곤고하게 하심으로 무리가 내 앞에서 굴레를 벗었음이니라”(욥 30:11). “이제는 그들이 나를 노래로 조롱하며”(욥 30:9). 오늘날 어떤 사람들은 은퇴나 경력의 후퇴, 재정적인 손실 또는 실패라고 생각하는 일 등에서 이와 비슷한 상실감을 경험한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신의 신분과 가치를 다시 생각한다. 우리가 실패했을 때 사람들은 예전과는 다르게 우리를 대하고, 설상가상으로 아무 이유 없이 우리에게서 멀어진다(적어도 욥의 친구들은 욥을 보러 오기라도 했다). 한때 친구였던 사람들이 혹시라도 존재를 들킬까 봐 잔뜩 숨을 죽인다. 어쩌면 그들은 실패를 전염병으로 생각하거나, 실패한 사람 근처에 얼쩡거리면 자신들도 실패자로 낙인찍힐까 봐 두려워하는지도 모른다. 그들이 자신을 미워하여 멀리한다고 욥은 탄식한다(욥 30:10).

 

   모든 공적인 일이나 일터에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를 가벼이 여기는 것은 아니다. 다만 쓸모가 있을 때만 친구요, 쓸모가 없어지면 친구 관계를 끊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말 가슴 아픈 일은, 진정한 우정이라 생각했던 사람이 등을 돌리는 일이다.

 

   첫 번째 탄식(욥 3장)과는 대조적으로, 욥은 이번에는 대대적으로 자기 정당화를 시도한다. “나의 정의는 겉옷과 모자 같았느니라”(욥 29:14). “나는 맹인의 눈도 되고 저는 사람의 발도 되고 빈궁한 자의 아버지도 되며”(욥 29:15-16). 아울러 욥은 자신의 나무랄 데 없는 성적 순결성도 강조한다(욥 31:1, 9-10). 우리는 욥이 어떤 잘못을 저질러서 벌을 받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안다. 스스로에게 내리는 그의 평가가 정확할 수도 있으나, 자기 정당화는 반드시 필요치도 않고 남에게 사랑받을 만한 일도 아니다. 역경이 항상 우리 안에서 최선의 모습을 이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욥이 나중에 ‘나는 하나님의 재앙을 심히 두려워했다’(욥 31:23)고 고백한 것으로 보아 비록 그 순간에는 욥이 깨닫지 못했다 하더라도, 하나님은 언제나 신실하시다.

욥에게 배우는 직장생활 (욥31장)

목차로 돌아가기

 

   두 번째 탄식 가운데(욥 29-42장) 욥은 일면 예수님의 ‘산상수훈’(마5-7장)을 예견하는 듯한 윤리적 행위를 다룬 중요 논제들을 드러낸다. 비록 자신의 습관들을 정당화하는 형태에서 나온 것이기는 하지만, 욥은 일하며 살아가는 우리 삶의 많은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원리를 제시해 준다.

 

  1. 거짓과 속임수를 피하라(욥 31:5).
  2. 마음(원칙들)이 눈에 의해(기대) 미혹당하지 않게 함으로써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시키기 못하게 하라(욥 31:7).
  3. 너그러움을 실천하라(욥 31:16-23).
  4. 잘나갈 때 만족하지 말라(욥 31:24-28).
  5. 다른 사람들의 실패를 이용해 성공하려 하지 말라(욥 31:29).
  6.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라(욥 31:33).
  7. 아무것도 안 하고 뭔가를 얻으려 하지 말고, 자신이 소비하는 자원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라(욥 31:38-40).

 

   이 단락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 바로 욥이 자기 일꾼들을 대하는 태도다.

 

만일 남종이나 여종이 나와 더불어 쟁론할 때에 내가 그의 권리를 저버렸다면 하나님이 일어나실 때에 내가 어떻게 하겠느냐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에 내가 무엇이라 대답하겠느냐 나를 태 속에 만드신 이가 그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를 배 속에 지으신 이가 한 분이 아니시냐(욥 31:13-15).

 

   경건한 주인은 부하들을 존중한다. 이것은 욥이 자기 종들, 특히 자신이 직접 부리는 종들의 불평을 진지하게 받아 주는 방식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욥은 권력의 자리에 있는 자들도 밑에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했는가를 두고 언젠가는 하나님 앞에서 심판받는다는 것을 정확하게 지적한다. “하나님이 일어나실 때에 내가 어떻게 하겠느냐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에 내가 무엇이라 대답하겠느냐”(욥 31:14).

 

   하나님은 아랫사람들에게 윗사람들이 어떻게 대우했느냐며 물으실 것이다. 그러니 윗사람들은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가 있을 때, 아랫사람들에게 이와 똑같은 질문을 해 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진실하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따르는 자’라는 표시는 자신도 잘못을 저지를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마음을 열어놓는 것이며, 그것은 온갖 정당한 불평을 얼마나 그 사람이 잘 받아들이려 하는지를 통해 확실히 드러난다. 어떤 불평에 정말로 귀 기울여야 하는지를 알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그러나 근본적인 목적은 사려 깊고 합리적인 호소를 상사들이 받아 줄 것이라는 사실을 아랫사람들이 아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비록 욥이 자신과 자신의 종들 이야기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의 원칙은 장교와 사병, 고용주와 근로자, 부모와 자녀(자녀 양육도 하나의 직업이다), 리더와 팔로워 등 권세와 권위를 가진 사람의 어떤 상황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 시대는 인종, 종교, 국적, 성별, 계층 및 기타 여러 요소들에서 파생하는 일터에서의 평등 문제로 많은 갈등을 겪는다. 욥기는 수천 년 전에 이미 이런 갈등을 예견했다. 그러나 욥은 단순히 인구학적인 범주의 형식적 평등을 넘어선다. 그는 자기 집 안의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갖는 평등한 존엄성을 생각한다. 사사로운 감정을 내려놓고 손해 본다는 생각은 접고 존중하는 마음가짐으로 각 사람을 하나님의 자녀로 대할 때, 욥과 같은 사람이 될 수 있다. 크리스천 상사라면 일터에서 높은 기준을 정하고 실천하기를 권한다. 단 어떤 일터의 대인관계 윤리에서든, 존경과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