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한 금액의 채무

아티클 / TOW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주제별 콘텐츠

   성경적 원칙을 통해 얼마만큼의 금액을 빌려야 하는지, 혹은 언제 빌려야 하는지, 우리가 알 수 있을까? 몇 가지 금융의 성경적 토대가 이런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시간의 지배를 받는 세상, 사회적 순환 주기 및 다양한 개별적 삶의 생활 주기가 존재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고객이나 시민들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성장 혹은 인프라 기회에 투자를 하기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할 때가 있을 것이며,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때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경기 침체기에 여유 자원을 가지고 있는 이들은 자원을 현금으로 비축해두기보다는 그것을 투자함으로써 정의와 사랑을 실현할 수 있다. 개인적 삶의 주기와 관련해서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든 사람들이 제공하는 예금 및 자본을 젊은 사람들이 빌려 씀으로써 젊은 세대가 혜택을 받는다.

 

   둘째, 대출의 목적은 자원을 확보함으로써 미래에 또 다른 자원을 창출해내기 위함, 그리고 그것을 이용해 나중에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다. 교육, 성장 기회, 혹은 주거비용의 삭감을 위해 받는 대출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일 수 있다. 앞서 "대출금의 비생산적인 사용" 부분에서 다루었듯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삶을 영위하고자 무리하게 대출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일 수 없다. 성경은 우리에게 모든 종류의 탐욕을 지양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으며, 여기에는 옳지 않은 이유로 돈을 빌리는 행위도 포함된다(눅12:14).

 

   셋째, 채무자들은 그들이 —사랑의 행위로서— 빚을 상환하겠다고 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고 어느 정도 확신해야 한다. 최소한 채무자가 상환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리스크를 채권자가 인식해서 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이는 거짓 혹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대출 신청이나 신원보증을 방지한다. 예컨대, 내일 직장을 잃을 것 같은데도 오늘 대출을 받는 것은 채권자에게 사랑으로 다가오는 행위가 아니다. 갚을 수 있는 확실한 계획 없이 신용카드의 빚만 늘려가는 것 또한 사랑의 행위가 아니다.

 

   넷째, 대출 받는 돈은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에 비해, 적당하고 현명한 정도의 금액이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할 수 없는데도 거듭 신용 한도액까지 돈을 빌린다면, 이는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돈을 빌려준 이들에게도 사랑이 되는 행위가 되지 못한다.

 

   위에서 다룬 예들은 주로 개인적인 것이었지만, 금융의 성경적 원칙들은 기관, 그리고 정부의 다양한 금융 관련 결정에도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원칙들은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수준의 부채를 제시하며, 개인, 기업, 그리고 정부의 재정에서 자기자본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을 유도한다. 특히, 채무자는 대출 행위의 목적이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채무자와 채권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장기적 상호 관계의 형성임을 기억하면서, 너무 지나친 금액을 대출받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빚을 지는 것은 우리의 주된 관심사가 아니다. 대출을 해주고 받는 행위를 통해 다른 이들을 축복하는 것이 우리의 관심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