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예레미야애가 서론

아티클 / 성경 주석

   예레미야서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힘든 상황에서도 과연 하나님께 신실할 것인지에 주목한다. 예레미야는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신실함에 관심을 갖는다. 종교, 가정, 군대, 정부, 농업 그리고 인생과 일에 관련된 모든 영역들을 포함한다. 오늘날 근로자들도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다. 우리는 일터에서 하나님께 신실하도록 부름을 받았지만, 많은 직장의 경우 하나님의 길을 따르기란 결코 쉽지 않다.

 

   예레미야는 사실상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께 신실한지 다루어야 했다. 왕과 왕자들에서 시작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하나님께 신실했다. 그들은 전체적으로 보아 아직도 성전에 나아가 희생제사를 드리며 주의 이름을 불렀다. 하지만 그 외 다른 삶의 방식에서는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다(렘 7:1-11). 오늘날 일요일에 교회에 출석하고 헌금을 드리면서도, 그 밖에 삶의 다른 영역에서는 마치 하나님이 관여하지 않는 것처럼 사는 사람들도 그들과 다를 바 없다.

 

   ‘하나님께 신실함’이라는 틀 안에서 예레미야는 일과 직접 관련이 있는 많은 구절들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친 하나님을 향한 신실함을 다루면서 일에 관한 의미를 포함한 구절들을 많이 제공한다.

 

   예레미야는 일과 관련된 말씀에서 새로운 원리나 명령을 풍성하게 소개하지는 않는다. 대신 성경에서 초기에 기록된 책들, 특히 모세 율법에서 계시하는 원리들을 수용한다. 이어서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법을 따르고 있지 않음을 지적하며, 그리하여 곧 그들에게 재난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그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그리고 재난이 도래하자 새로이 닥친 암담한 현실에서 백성들이 하나님의 법을 어떻게 지키며 살아야 하는지 가르친다. 그는 하나님께 신실함을 다시 보인다면 하나님이 결국 그들의 기쁨과 번영을 회복해 주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시키면서 백성을 격려한다.

 

   예레미야가 사도 바울보다 약 600여 년 앞서 살긴 했지만, 일에 관한 그의 견해는 골로새서 3장 23절 말씀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